본문 바로가기

뉴스

오늘의 크립토 뉴스 2019.06.17

반응형

 

 

[PIEXGO 첫 IXO 프로젝트 'Zoro', 상장 후 499% ↑]

싱가포르 소재 암호화폐 거래소 PIEXGO에 따르면 17일 16시(한국 시간) 첫 IXO 프로젝트 Zoro가 PIEXGO에 상장, Zoro/USDT 페어 거래가 정식 오픈했다. 개장가는 0.003달러로 최고 666%까지 올랐다. Zoro/USDT는 현재 499% 오른 0.01797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Zoro는 사이드체인 기술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분산형 컴퓨팅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블록체인 게임 개발 플랫폼이다.

 

[군산시, 블록체인 행정 구축 착수]

전자신문에 따르면 전북 군산시가 블록체인 행정 시스템 구축에 나섰다. 서울시, 제주도, 부산시에 이어 군산시까지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시티 대열에 가세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군산시는 최근 블록체인 기반 대시민 행정서비스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입찰 제안요청서(RFP)를 발송했다. 이번 사업은 7930만원 규모로, 계약 체결 후 4개월 간 추진된다. 선정 업체는 허가된 사용자에게만 접근권을 부여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을 구축하게 된다. 또 국내외 블록체인 행정·대시민 서비스 환경을 분석하고 군산시에서 블록체인 적용이 가능한 모델을 발굴하게 된다. 이는 지능형 전자정부 구현에 선제 대응하기 위한 일환이다. 온라인 자격 검증, 시 의회 투표 등에 다양하게 적용될 전망이다. 블록체인 행정 구축 사업과 별도로 지역화폐 사업도 진행된다. 군산시는 늦어도 8월까지 조폐공사의 블록체인 기반 공공 신뢰 플랫폼을 활용한 모바일 상품권을 선보일 예정이다.

 

 

[톰 리 "BTC 200일 이평선 돌파, 최고 전략은 장기투자"]

미국 월스트리트 소재 투자 리서치 업체 펀드스트랫(Fundstrat Global Advisors)의 창업자 겸 애널리스트 톰 리(Tom Lee)가 오늘(17일) 트위터를 통해 "지난 4월 초 비트코인(BTC)이 20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 돌파하면서 상승세로 전환됐다"며 "사실상 이때부터 최고의 전략은 BTC를 장기 보유하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전날 그는 "BTC 사상 최고가를 만든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좋은 투자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마음)가 재연되는 것처럼 보인다"며 "암호화폐 시장의 겨울이 끝났다"고 말한 바 있다.

 

 

[중국은행 전 부총재 "페이스북 코인, 진정한 암호화폐 아냐"]

중국 블록체인 미디어 바비터에 따르면 중국 4대 은행 중 하나인 중국은행의 전 부총재 왕용리(王永利)가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Libra)는 제한된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전용 토큰으로, 법정화폐와 연동돼 본질적으로 법정화폐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한다고 평가했다. 이렇게 법정화폐와 연동된 전용 토큰은 기존 금융 시스템에 암호화폐 기술 일부를 접목한 것에 불과해 비트코인,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와는 괴리가 있다는 설명이다. 그는 이어 각종 법정화폐와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의 출현은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에 대한 대형 기관의 신뢰 부족 혹은 수용 불가능한 현실을 어느 정도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페이스북 코인은 2개 이상의 법정화폐를 담보로 하는 바스켓코인(basketcoin)으로 설계됐다. 페이스북은 오는 18일 암호화폐 백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지미 송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 처음 아니다"]

 

최근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플랫폼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리브라'의 테스트넷 공개가 임박한 가운데, 비트코인 코어 개발자 지미 송(Jimmy Song)이 17일 코인니스와의 인터뷰에서 "페이스북은 암호화폐와 유사한 프로젝트를 한 차례 진행한 바 있다. 리브라 프로젝트는 페이스북의 첫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지난 2011년 페이스북은 플랫폼 내부 포인트 제도인 페이스북 크레딧(Facebook Credits)을 출시한 바 있다. 해당 포인트는 페이스북 플랫폼이 지원하는 게임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이 가능했다. 10 포인트는 1 달러의 가치에 해당했으며, 영국 파운드 등 15종 법정통화와의 환전을 지원했다. 실제로 해당 포인트 제도는 페이스북 산하 디지털 결제 부문 페이스북 페이먼트가 직접 운영했다. 하지만 각종 난관에 부딪힌 해당 제도는 서서히 지원폭을 좁혀갔고, 2013년 서비스 폐지를 공지했다"고 부연했다. 지미 송은 이날 페이스북의 포인트 제도를 '완벽한 실패'라고 평가했다. 그는 "당시 페이스북은 자체 플랫폼 내 게임에서 가치를 추출 또는 쥐어짜려고 애썼고, 팜빌(Farmville, 페이스북을 통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 그랬던 것 처럼 게임들은 오래가지 못 했다. 그후 그들은 자체 비즈니스 생태계에 손을 댔고, 그들의 P2P 결제에 대한 도전은 페이스북의 앞선 포인트 제도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외신 "BCH 결제 지원 상점, 슬로베니아가 미국보다 많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인닷컴에 따르면, 인구수가 200만 명의 슬로베니아에서 BCH 결제를 지원하는 상점이 미국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해당 미디어는 "슬로베니아의 규제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 암호화 자산 소유 합법, 암호화폐 거래 통한 수입 면세 등 조건은, 해당 국가가 국제적인 암호화폐 중심지로 부상할 수 있는 주요 배경이다. 또한 슬로베니아의 수많은 상점이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하는 제일 큰 이유는 인식 상업 플랫폼 엘리그마(Eligma)의 출현 때문이다. 해당 플랫폼은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인 엘리페이(EliPay)를 개발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는 상점 내에서 BCH, BTC, ETH 및 자체 토큰인 ELI를 통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코인마켓캡 기준 BCH는 현재 1.45% 상승한 430.73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