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선물거래소/페멕스

페멕스(Phemex) - 펀딩비, 펀딩율(Funding Rate)

반응형

 

오늘 이 시간에는 펀딩율, 펀딩비, 펀비로 불리우는 Funding Rate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딩비는 시장 균형을 위해서 공매수(롱)와 공매도(숏)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공매수와 공매도 포지션의 균형에 의해 결정되며, 전체 포지션 비율중 롱 포지션을 잡은 사람들이 많을 시에는 롱 포지션은 숏 포지션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됩니다. 반대로 거래 비율이 숏 비율이 많으면 숏은 롱 포지션에게 일정 금액을 지불하게 하여 시장의 균형을 유지하는 시스템이 펀딩레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펀딩율 0.01%(1:52:00)은 1시간 52분 후에 펀딩비 계산이 0.01%만큼 발생한다는 내용입니다. 바로 아래 '예상 펀딩 비율'이란 다음 번 펀딩비를 말합니다.

펀딩율은 거래가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을 방지하여 거래를 최대한 활성화하기 위함입니다. 하루 3번, 8시간마다 결정이 되며 한국 시간으로 01시, 09시, 17시에 결제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펀딩비 결제가 이루어지기 직전에 1초 동안이라도 잠깐 동안 해당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으면 펀딩비를 받거나 지불해야 하므로 펀딩비가 계산되는 시각에는 잘 판단하셔서 적절히 대응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