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멕스(Phemex) - 마진 용어 정리

반응형

#마진거래

자신의 증거금을 맡기고 그 증거금을 담보로 비트코인이나 돈을 빌려서 거래하는 투자방식입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금보다 더 많은 자금으로 거래를 하고 싶을 때 하는 거래 방식으로 페멕스는 무려 자기 자산의 100배까지 마진거래가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서 100만원어치 비트코인을 전송하면 무려 1억원어치의 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 플랫폼입니다.

 

#포지션

상승에 투자(공매수)를 했는지, 하락에 투자를 했는지(공매도)의 상태로 현재 거래가 체결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공매수(구매, 롱, Buy/Long)

상승을 예상하여 투자하는 것, 가격이 낮을 때 사고, 높을 때 팔아서 차익을 얻으려 매수하는 입장을 의미합니다.

 

#공매도(판매, 숏, Sell/Short)

하락을 예상하여 투자하는 것, 가격이 높을 때 팔고, 가격이 낮을 때 사서 차익을 얻으려 매도하는 입장을 의미합니다.

 

#레버리지

자기 자본 대비 몇배를 빌려서 거래를 할 것인지 정하는 것입니다. 페멕스는 최대 100배 까지 가능하며, 레버리지를 통해서 총 주문 가치가 산정 됩니다. 많이 빌리는 만큼 수수료도 많이 나가는 것이죠. 만약 10배 레버리지로 시장가 매매를 하면 수수료가 "투자원금 × 레버리지(10배) × 0.075%"이고 100배 레버리지로 시장가 매매를 하면 "투자원금×레버리지(100배)×0.075%"가 됩니다.

 

#증거금

레버리지 기반의 포지션 진입을 위해 요구되는 금액을 의미하는데 만약 10배의 레버리지로 거래를 하려면 그것의 10%에 해당하는 증거금이 있어야 하고, 100배의 레버리지로 거래를 하려면 1%의 증거금이 있어야 합니다.

 

#청산(포지션 종료)

매수나 매도 해놓은 포지션을 종료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포지션 종료는 지정가 청산인 '닫기'와 시장가 청산인 '시장가' 버튼을 통해서 청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포지션의 반대로 매매를 하게되면 부분 청산도 가능합니다. 만약 포지션 수량이 매수 10,000달러였을때 매도 3,000달러를 하게되면 7,000달러만 매수로 남아있게 되며 부분 청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강제청산(마진콜)

매수나 매도를 해놓은 포지션의 시장평균가가 청산가격을 넘어서면 페멕스에서 포지션을 자동으로 정리하게 됩니다.

 

#진입가격

처음 포지션을 진입할때의 가격을 의마합니다. 매수나 매도를 했을 경우 체결된 비트코인 시세.

 

#청산가격

자신이 거래한 레버리지와 시장 평균가에 의해서 자동 결정되며, 청산시에는 원금이 손실됩니다. 시장평균가가 청산가격보다 아래일때 공매수가 청산, 시장평균가가 청산가격보다 위일때는 공매도가 청산됩니다.

 

#시장평균가

페멕스에서 청산의 기준이 되는 가격입니다. 손익 및 마진을 계산하는데 사용되는 가격이며, 가격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최종가격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가격 책정은 시장의 공평성을 기하기 위해서 여러 거래소에서 파생된 가격을 기초로 합니다.

 

#교차마진(Cross Margin)

스프레드 마진으로도 표현되며, 교차 마진은 기본 x100배 이며 격리 마진과의 차이점은 교차마진은 청산시 지갑에 있는 모든 돈이 청산됩니다. 대신 격리마진보다 청산가가 낮아서 고배율 수익이 가능합니다.

 

#격리마진(Isolated Margin)

본인이 정할 레버리지로 거래가 되며 청산시 주문 금액만 청산되며 사용가능 밸런스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고배율로 주문 가능하며 청산시 주문 금액만 청산이되고 지갑에 있는 비트는 손실이 없습니다.

 

#미실현손익(ROE)

미실현 손익이란 해당 포지션에 대한 실현되지 않은 수익을 뜻합니다.

 

#실현손익

해당 포지션을 시작한 이래 발생한 실현 이익 및 손실입니다. 만약 시장가로 포지션을 잡았으면 실현 손익부분에 0.075%만큼 지불된 값이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지정가로 포지션을 잡았다면 실현 손익 부분에 마이너스(-) 0.025% 만큼 받은 값이 초록색으로 표시됩니다.

 

#트롤박스(Trollbox)

채팅창을 말합니다. 페멕스도 곧 채팅창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펀딩피, 펀딩비, 펀딩율(Funding Rate)

펀딩피는 페멕스 거래소 내에서 거래가격을 평균 시장가와 맞추기 위해서 제공하는 또 하나의 수수료입니다. 예를 들자면 현재 과매수 상태라면 롱 포지션을 잡고 있는 사람이 숏 포지션을 잡고 있는 사람에게 일정량의 페이를 지급하는 것입니다. 펀딩 피 정산 시간은 매일 8시간 간격이며 한국시간 새벽 1시, 오전 9시, 오후 5시에 각각 지급됩니다.

 

#포스트온리(Post-Only)

포스트-온리에 체크를 해놓으면 시장가 주문은 체결되지 않고 주문 취소가 됩니다. 초보자들이 거래를 하면서 실수로 시장가로 주문이 체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리듀스온리(Reduce-Only)

리듀스-온리 기능을 활성화하여 제출한 주문은 포지션 수량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능이며, 내 포지션을 증가시키지 않는 옵션입니다.

 

#가격지정주문(GTC)

일반적인 지정가 주문에 사용되는 옵션으로 완전히 실행되거나 거래자가 직접 수동으로 취소할때까지 계속 유효하는 주문 옵션입니다.

 

#일부거래주문(IOC)

일부거래주문 옵션을 이용하여 주문을 체결하였을때에는 주문시 테이커 주문으로 체결되는 것들은 유효하게 되결되며, 즉시 거래되지 않는 주문은 바로 취소하는 주문 옵션입니다.

 

#전체거래주문(FOK)

내가 제출한 주문이 전부 일시에 체결될 수 없는 경우에는 내가 제출한 주문을 바로 취소하는 기능입니다. 제출한 주문이 일싱에 전부 체결이 안되면 즉시 해당 주문이 취소되며, 일부분도 체결되지 않습니다. 스캘핑 매매 거래자 혹은 단타 거래자들이 애용하는 주문 옵션입니다.

 

아직 페멕스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은 ↓ 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가입하셔서 가입 보너스도 받고, 마진거래를 통해서 대박을 거두시길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