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비트 모바일 - 실전 선물거래 따라하기 강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실전 선물거래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비트나 빗썸에서 거래하는 일반 현물거래나 선물(마진)거래는 거래 방식은 동일해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선물거래는 자신의 증거금보다 최대 100배까지 가능한 레버리지 거래이기 때문에 강제청산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그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우선 선물거래 화면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USDT리플 선물 거래화면입니다.

 

 

1. 클릭하시면 USDT 무기한 계약 코인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교차마진과 격리마진, 배율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마진거래(레버리지)에는 격리마진과 교차마진, 두가지 거래 방식이 있는데 강제 청산시에 차이가 납니다.

격리마진 - 시세가 본인이 원했던 방향과 반대로 흘러서 강제청산을 당하면 투자금만 잃습니다.

예) 잔고 100만원 중에서 10만원만 가지고 마진거래를 하다가 강제청산을 당하면 10만원만 잃고 잔고의 90만원은 그대로 있습니다.

교차마진 - 잔고의 모든 자금을 증거금으로 사용하기에 시세가 반대방향으로 흘러서 강제청산을 당하면 투자금 외에 잔고의 모든 돈을 잃습니다.

예) 잔고 100만원중에서 10만원만 가지고 마진거래를 하다가 강제청산을 당하면 10만원만 잃는 게 아니라 잔고의 90만원까지 잃습니다. 하지만 시세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흐른다면 수익은 최대가 됩니다.

초보자는 되도록 격리마진으로 최대 10배 이내에서 거래를 하셔야 청산의 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3. 선물차트를 볼 수 있는 버튼입니다. 화면 여러 곳에 차트버튼이 존재합니다.

4. 펀딩비율과 남은 시간 표시

펀딩비는 8시간 단위로 발생하는데 시장의 흐름이 롱(상승)에 몰려있다면 숏 포지션을 가진 투자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고, 시장의 흐름이 숏(하락)에 몰려있으면 롱 포지션을 가진 투자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주어서 거래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장치입니다. 펀딩비율이 +라면 롱 포지션이 지불, -라면 숏 포지션이 펀딩비를 지불합니다.

5. 포지션을 잡을 때 사용하는 주문창

목표가/손절가 - 주문을 하면서 미리 목표가와 손절가를 입력해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Post-Only - 오직 지정가로만 주문을 하고 싶은 사람들은 여기에 체크를 해놓고 주문하시면 시장가 주문은 취소되고 오직 지정가 주문만 체결됩니다. 다만 시장이 급락, 급등시에는 되도록 시장가 거래를 통해서 빠른 손절을 하시는 것이 오히려 큰 손실을 줄일수 있는 방법이므로 지정가와 시장가는 혼용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현명한 거래 방법입니다.

6. 포지션을 잡아서 가지고 있을 때의 포지션 내역과 주문내역 표시

위의 이미지에서 미실현손익에 표시되는 앞쪽의 -4.05는 현재 수익이 현재 마이너스 4.05USDT라는 말이고 수익률은 -3.89%라는 말입니다. 미실현손익에서 수수료를 제외하면 실제수익이 됩니다.

목표가/손절가 설정 - 주문시 목표가와 손절가를 설정할 수도 있고 포지션을 잡은 후에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청산 - 거래를 종료하는 버튼으로 누르면 시장가 종료와 지정가 종료가 있습니다. 수수료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상황에 맞게 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7. 계산기, 위험한도 설정, 거래 세부 설정

위험한도 설정 - 최대 100배의 레버리지를 지원하는데 가끔 최대 레버리지까지 올라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대부분 위험한도가 낮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므로 그곳을 클릭해서 위험한도를 높이시면 됩니다.

계산기 - 여러 변수때문에 수익/손실계산이 완전 정확하지는 않으니 그냥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8. 강제청산의 기준이 되는 시장평균가격 표시(Market price)

위의 이미지에서 현재가는 1.1157인데 깃발이 있는 곳의 가격은 1.1162입니다. 깃발이 있는 곳의 가격을 시장평균가라고 하는데 모든 거래의 기준이 되는 가격으로 여러 거래소들의 평균가로 정해집니다. 이는 한 거래소만의 가격으로 강제청산이 정해지다보면 조작이나 왜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처럼 여러거래소들의 평균가인 시장평균가로 강제청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강제청산은 본인의 강제청산 가격이 거래소의 현재가가 아닌 시장평균가에 도달하는 시점에 강제청산이 이루어집니다.

 

 

 

지정가로 거래하기

 

1. 우선 교차마진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격리마진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배율도 설정을 합니다. 그리고 나서 포지션 오픈 탭에서 지정가를 입력한 후, 막대바를 이용해서 수량을 입력하거나 직접 입력하고 "공매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공매수는 롱, 상승에 투자를 말하며, 공매도는 숏, 하락에 투자를 말합니다.

 

2. 주문을 넣으면 현재가의 시세가 지정해놓은 지정가에 도달해야 주문이 체결되고 그전까지는 주문(1)이라는 곳에 주문내역이 보여집니다.

 

 

3. 지정해놓은 지정가에 현재가가 도달하여 주문이 체결되면 하단의 포지션 탭에 체결내역이 보여집니다. 포지션을 잡으면 무조건 "목표가/손절가 설정"을 클릭해서 손절가를 입력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거래(마진거래)는 레버리지 거래이므로 위, 아래로 흔들기 한번이면 고배율 레버리지 포지션들은 우수수 강제청산을 당해서 자산이 0원이 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그런 것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 무조건 손절가를 입력해 두시는 것이 현명한 거래 방법입니다.

 

4. 목표가는 이익이 나고 있는 상태가 되었을 때, 나중에 설정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우선 손절가 탭에서 손절가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5. 이렇게 포지션 탭에 1.11이라고 손절가가 입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가가 1.11에 도달하면 손절이 됩니다. 포지션을 종료하고 싶다면 하단의 포지션 탭에 있는 청산 버튼을 이용해서 청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청산은 거래를 종료한다는 말입니다.

 

5. 포지션 탭에 있는 청산 버튼을 누르면 아래 이미지처럼 시장가와 지정가가 있습니다. 시장가로 청산하면 0.075%의 거래수수료가 발생하고, 지정가로 청산하면 -0.025% 수수료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무조건 수수료를 아끼기 위해서 지정가로 청산을 하기 보다는, 되도록 큰 변동이 없는 거래에서는 지정가로 청산을 하시고, 변동성이 높은 거래에서는 익절과 손절을 위해서 시장가로 청산하시는 것이 경험상 훨씬 더 현명한 거래 방법입니다. 고작 0.075% 아끼려고 지정가 청산하다가 나중에 큰 폭으로 하락해버리면 그보다 30배, 50배 더 많은 손실이 발생할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시장가로 거래하기

 

1. 우선 제일 먼저 교차마진으로 할 것인지? 격리마진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시고 레버리지도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포지션 오픈 탭에서 '시장가'를 선택하고 막대바를 이용해서 수량을 정하고 "공매수"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현재가로 롱 포지션이 잡힙니다. 공매수는 롱, 상승에 투자를 말하며, 공매도는 숏, 하락에 투자를 말합니다.

숏을 칠 때도 마찬가지로 포지션 오픈 탭에서 '시장가'를 선택하고 막대바로 수량을 정하거나 직접 수량을 입력한 후 "공매도"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2. 시장가는 이렇게 곧바로 주문이 체결되고 포지션탭에 주문내역이 나타납니다. 포지션을 잡은 후에는 무조건 "목표가/손절가 설정" 버튼을 눌러서 미리 손절가를 입력해두시기 바랍니다. 목표가는 설정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선물거래는 큰 휩소 한방이면 롱, 숏 전부 다 강제청산 당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손절가를 입력하는 것을 습관처럼 하셔야 합니다.

 

3. 손절가에 손절될 가격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4. 이렇게 목표가/손절가 설정 탭에 손절 가격이 나타납니다. PC에서 거래하시면 챠트에도 손절가와 익절가, 진입가격이 표시되는데 모바일에는 아직까지는 그 기능이 없습니다. 추후에는 차트에도 포지션이 표시될꺼라 생각합니다.

 

5. 이렇게 내가 생각했던 반대 방향으로 시세가 흘러서 방금 입력했던 손절가 1.1055에 전량 손절처리 되었습니다. 절대로 손절을 아깝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오히려 더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었는데 방패가 되어 줬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만약 손절가를 입력하지 않았다면 50배로 진입을 했기 때문에 강제청산을 당해서 자산이 0원이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손절가를 입력해두셔야 자산이 0원이 되지 않고 질기게 거래를 하다가 한방을 노릴수 있습니다.

 

시장가로 진입, 지정가로 종료

 

1. 이번에는 시장가로 진입해서 지정가로 종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장가로 공매수나 공매도를 하여 포지션을 잡습니다. 역시나 큰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서 "목표가/손절가 설정" 버튼을 눌러서 손절가를 입력해놓습니다.

 

2. 손절가를 입력하시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3. 지정가로 청산(종료)하기 위해서 포지션 탭에 있는 청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청산에서 "지정가"를 선택하고 포지션을 종료할 청산가격(익절)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만약 전체 수량이 아닌 일부만 청산하고 싶다면 청산하고 싶은 수량이나 %를 체크해주시면 그만큼만 청산됩니다.

 

5. 이렇게 주문탭에 목표가 주문내역이 나타납니다.

 

6. 시세가 상승하여 목표가인 1.1076에 도달하여 지정가로 포지션이 종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포지션 내역이 사라졌습니다.

 

7. 거래내역을 살펴보면 이렇게 주문은 시장가(0.075%)로, 종료는 지정가(-0.025%)로 체결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정가와 시장가로 주문을 하는 방법과 시장가로 진입하여 지정가로 종료하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거래방법은 몇번만 거래를 해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 거래인 선물거래는 손절가 입력은 필수라는 것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바이낸스, 바이비트, FTX, 비트맥스, 페멕스, 비트세븐, 데리비트 등 여러 선물거래소를 이용해 봤지만 그래도 현재까지는 바이비트가 가장 거래환경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한국상담원이 상주해 있기 때문에 무슨 일이 발생하면 즉각 응대가 가능하다는 것과 한글 채팅방이 있어서 한국유저들간의 채팅이 가능하다는 점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아직 바이비트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coinx.tistory.com/323

 

바이비트 모바일 - 앱 설치 및 신규 가입 따라하기 강좌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선물거래소에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바이비트를 모바일 앱을 통해서 가입하고 입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장 직관

coinx.tistory.com

 

https://coinx.tistory.com/324

 

바이비트 모바일 - 코인 입금 및 환전 따라하기 강좌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바이비트 가입후 코인을 입금하고 교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초보자 입장에서 아주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천천히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으니

coinx.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