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비트 앱 - 한방에 끝내는 회원 가입 및 입금, 환전 및 거래 방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가상화폐 선물거래(마진거래)를 위한 바이비트 앱 신규 가입 및 충전, 환전, 그리고 거래 방법에 대해서 한방에 다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비트는 바이낸스, FTX와 더불어 세계 3대 선물거래소이면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거래소 중에 하나입니다. 거래 시스템이 아주 잘되어 있어 버벅임이나 서버멈춤이 없이 거래가 가능합니다.

 

바이비트는 선물거래에 특화된 거래소였는데 지금은 47종의 대표 현물거래까지 거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톡 코인인 클레이튼도 현물거래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금 방식이 예전에는 하루 3회 출금이었는데 지금은 현물거래를 운영하면서 실시간 출금으로 바뀌어서 출금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바이비트 거래소 특징

- 선물거래소중에서 가장 많은 이벤트 개최
- 거래수수료 20% 할인(추천코드 : 2173)
- 최대 100배 레버리지
- 낮은 거래 수수료(지정가 -0.025%, 시장가 0.075%)
- 렉 없음, 오버로드 없음, 서버멈춤 없음
- 수익률 대회를 자주 개최함

아직 바이비트 선물거래를 이용하지 않고 있다면 반드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배너를 클릭하고 가입하시거나 가입시 할인코드 입력 부분에 2173을 입력하시면 거래수수료가 20% 할인되니 꼭 최대할인 혜택을 받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선물거래 용어 간단히 살펴보기

선물거래(Futures, Derivatives) : 미래의 가치를 현재의 시점에서 미리 예상하고 투자하는 거래로, 주식에서 선물거래와 마진거래는 약간은 다른 개념이지만 코인에서는 선물거래와 마진거래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누군가 마진거래를 한다고 하면 선물거래를 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선물거래, 마진거래, 레버리지거래, 파생상품은 코인에서 다 같은 의미입니다.

 

무기한 선물거래 : 기간이 있는 거래와 기간이 없는 무기한 계약방식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물거래는 무기한 선물거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USDT 무기한계약(USDT Perpetual) : 스테이블 코인인 usdt를 이용한 무기한 선물거래로 코인의 등락에 영향을 받지 않는 usdt를 이용해 거래를 합니다.

인버스 무기한계약(Inverse Perpetual) : 현물 코인들을 이용해서 하는 무기한 선물거래로 바이비트에서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리플, 폴카닷의 인버스 거래가 가능합니다. 현물 코인들로 거래를 하게 되므로 코인 시세의 영향을 받습니다.

 

롱(Long, 공매수) : 상승에 투자, 거래소에서 돈을 빌려서 상승에 투자하고 시세가 상승하면 그만큼의 갭을 수익으로 가져갑니다.

 

숏(Short, 공매도) : 하락에 투자, 거래소에서 코인을 빌려서 미리 매도하고 시세가 하락하면 낮은 가격에 코인을 매수하여 되갚고 그만큼의 갭을 수익으로 가져갑니다.

 

레버리지 : 본인의 증거금 대비 투자 비율, 100배 레버리지라면 본인의 증거금 대비 100배에 해당하는 투자를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100만원이면 1억원어치의 거래가 가능합니다.

 

지정가(Limit) : 지정된 가격에 주문을 내놓고 체결되는 방식, 주문을 내놓고 거래를 하기 때문에 시장가 거래를 하는 사람보다 수수료에서 이점을 부여합니다. 바이비트에서는 지정가 거래수수료가 없고 오히려 0.025%를 환급해줍니다.

 

시장가(Market) : 현재 거래되는 시세로 곧바로 주문이 체결되는 방식

 

시장평균가(Market Price) : 여러 거래소들의 시세 평균값, 강제청산시 하나의 거래소 가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공정한 거래를 위해서 여러 거래소들의 시세 평균값으로 강제청산이 이루어집니다.

 

포지션(Positions) : 현재 체결이 되어 있는 주문내역, 흔히 '무포'라고 하면 현재 체결된 포지션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제청산(Liquidation) : 거래소에서 빌려준 자산을 회수하는 절차입니다. 레버리지 거래는 적은 금액으로도 큰 수익을 만들수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큰 금액으로 거래를 하니까 약간의 시세 등락에도 손실이 엄청날수 있습니다. 그래서 거래소에서는 빌려준 자금이 손실이 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포지션을 강제로 청산하여 자금을 회수하는 절차를 실행하는데 이를 강제청산이라고 합니다.

포지션을 잡은 상태에서 자신이 투자했던 반대 방향으로 시세가 흐를시에 100배 레버리지에서는 1% 등락, 50배 레버리지에서는 2% 등락, 25배 레버리지에서는 4% 등락, 10배 레버리지에서는 10% 등락, 5배 레버리지에서는 20% 등락을 하게 되면 강제청산이 이루어집니다.

 

펀딩비(Funding Fees) : 시세가 한쪽으로 쏠리는 것을 방지하고 거래 활성화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롱에 포지션이 몰리면 숏에게 펀딩비를 지급하고, 숏에 포지션이 몰리면 롱에게 펀딩비를 지급합니다. 하루에 3회, 8시간 간격으로 펀딩비가 집행됩니다. 예상 펀딩비와 남은 시간은 각 선물거래 화면에 나와 있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바이비트 앱 가입 따라하기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바이비트 선물거래를 하기 위한 가입, 충전, 환전을 통해서 거래를 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거의 PC를 이용해서 선물거래를 했지만 지금은 많은 분들이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거래를 하므로, 바이비트 앱을 통해서 가입하고 거래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바이비트 선물거래를 하기 위한 가입, 충전, 환전을 통해서 거래를 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거의 PC를 이용해서 선물거래를 했지만 지금은 많은 분들이 모바일앱을 이용해서 거래를 하므로, 바이비트 앱을 통해서 가입하고 거래하는 방법을 배워보겠습니다.

 

1. 우선 회원가입부터 따라해야 합니다. 크롬브라우저에서 아래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모든 가상화폐 거래는 무조건 크롬브라우저를 이용해야 합니다. 네이버 웨일이나 인터넷 익스플로어에서 진행하면 오류가 발생하니 반드시 크롬브라우저를 이용해 주세요.

 

 

2. 위의 배너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상단의 바이비트 앱 아이콘을 클릭하시거나 아래의 앱스토어 링크나 구글 플레이 링크를 클릭해서 본인의 휴대폰에 맞는 앱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휴대폰에 맞는 바이비트 앱을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앱 스토어 바이비트 앱

https://apps.apple.com/us/app/bybit-app/id1488296980

 

구글 플레이 바이비트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ybit.app

 

 

3. 앱을 설치하셨다면 "열기" 버튼을 눌러서 바이비트 앱을 실행해주세요.

 

 

4. 바이비트 앱 메인화면 좌측 상단의 사람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5. "Log In"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6. 로그인 화면입니다. 아직 가입을 하지 않은 상태라 우측 상단의 "Sign Up"을 클릭해서 가입을 진행해주세요.

 

7.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넣고 리퍼럴 코드(Refferal Code) 부분에 2173이 입력되어 있으면 아래에 있는 약관에 동의에 체크하시고 Continue를 클릭합니다. 2173이 자동으로 입력되지 않았다면 직접 입력을 해주셔야 바이비트 최대 할인인 20%할인이 적용됩니다.

 

8. 접속하는 국가가 가상화폐를 법적으로 금지하는 나라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절차로 우리나라는 포함되지 않으므로 "NO"를 클릭합니다.

 

9. 경우에 따라서 가입을 로봇이 자동으로 진행하는 것인지? 사람이 직접 하는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치기도 합니다. 윗쪽에 지문처럼 어떤 것을 선택하라고 나오면 해당 이미지를 선택해주시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10. 이메일로 인증코드가 보내졌으니 확인하고 입력하라는 내용입니다. 방금전에 작성했던 본인의 이메일을 확인해보시고 혹시 메일이 오지 않았다면 스팸메일함도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11. 이메일을 확인해보면 이렇게 중간쯤에 Verification Code is...라고 써있는 부분 우측의 6자리 숫자를 조금 전에 화면에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12. 성공적으로 가입이 완료되었다고 문구가 뜹니다. 

가입이 완료되었으므로 이제 자금을 충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비트 앱 하단의 홈버튼을 눌러서 홈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바이비트에 자금 충전하기

 

1. 바이비트 앱 화면 하단의 자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바이비트 자산 지갑(Assets)은 현물지갑(Spot Accounts)와 선물지갑(Derivatives Account), 그리고 ByFi Account가 있습니다. ByFi Account는 코인을 맡기고 이자를 받는 마이닝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코인을 충전하기 위해서는 선물지갑이나 현물지갑, 어떤 것을 이용해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해외거래를 하면서 코인을 전송할 때는 대부분 리플을 이용합니다. 왜냐하면 리플은 전송속도가 현존하는 코인중에서 가장 빠르고 수수료가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국내거래소에서 바이비트로 리플을 전송해서 입금받고, 그 리플을 usdt나 비트코인으로 환전해서 거래를 하게 됩니다.

 

지갑 화면 중간에 있는 리플(XRP)을 클릭해주세요.

 

 

4. 리플(XRP)을 클릭하면 하단에 Deposit(입금)이라고 보이는데 그곳을 클릭합니다.

 

5. 리플을 전송할 때는 주소 외에 데스티네이션 태그(일명 태그)를 함께 입력해줘야 정상적으로 입금처리가 됩니다. 바이비트의 리플 입금주소는 사용자에 관계없이 모두 다 동일합니다. 그러면 리플을 보내면 어떻게 각 개인에게 알아서 입금처리가 되느냐? 바로 태그입니다. 태그가 곧 사용자 고유부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태그를 누락하면 절대로 안됩니다. 이런 내용이므로 Acknowledge에 체크 표시하시고 OK를 클릭합니다.

 

6. 리플의 입금주소 화면입니다. 숫자와 영문으로 길게 써진 입금주소가 있고, 바로 아래 Tag(태그)라고 있습니다. 이 태그가 본인의 고유 부호이므로 국내거래소에서 전송할 때 반드시 이 태그를 입력하고 출금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입금이 완료될 때 어떤 지갑으로 입금이 되도록 할 것인지 설정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리플이 입금될 때 현물지갑으로 입금 받고 싶다면 Spot Account로 선택하시고, 곧바로 선물거래할 수 있도록 선물지갑으로 받고 싶다면 Derivatives Accoun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7. 아래 이미지는 국내 업비트 리플 출금화면입니다. 미리 구매한 리플을 출금하기 위해 출금 수량에 100개를 넣고 출금 신청을 해보겠습니다.

 

8. 이렇게 출금주소와 데스티네이션 태그를 입력하는 곳이 보입니다. 출금주소는 바이비트의 영어와 숫자로 된 긴 주소 부분의 우측 Copy를 클릭해서 붙여넣기 하시고, 데스티네이션 태그는 바이비트의 Tag라는 써있는 부분 우측의 Copy를 클릭해서 붙여넣기 한 후, 출금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빗썸이나 코인원, 코빗도 리플의 출금 방법은 동일합니다.

 

9. 출금 수량과 주소, 태그를 확인하시고 출금인증을 하여 출금을 진행합니다.

 

10. 이렇게 업비트에서 보낸 리플 100개가 바이비트 선물지갑(Derivatives Account)에 입금이 되었습니다. 입금되기 까지 대략 1분 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 리플의 전송속도는 세계 최강입니다.

 

 

 

코인 환전하는 방법

 

1. 리플이 입금되면 리플로 선물거래를 해도 되고, 리플을 USDT나 비트코인 등으로 환전하여 선물거래를 해도 됩니다. 선물거래는 일반적으로 USDT를 이용해서 많이 거래를 하므로 리플을 USDT로 환전을 해보겠습니다. 지갑에서 입금된 리플을 클릭한 후, 하단의 Exchange(환전)을 클릭합니다.

 

2. From은 리플(XRP)로 놓고 To를 BTC로 한 후 환전신청하면 리플이 비트코인으로 환전됩니다.

 

3. USDT(테더)를 이용한 선물거래를 많이 하므로 리플을 USDT로 환전을 해보겠습니다. From은 XRP, To는 USDT를 선택합니다.

 

4. 환전할 수량(Exchange Amount)는 우측의 All을 클릭하면 리플이 전량 USDT로 환전됩니다. 하단의 Comfirm Exchange를 클릭합니다.

 

5. 환전은 실시간 시세를 반영하므로 대부분 30초 이내에 완료해야 합니다. 아래 내용은 방금 전 시세에서 0.5% 정도 변동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환전이 취소된다는 말입니다. OK를 눌러줍니다.

 

6. 이렇게 100개의 리플이 122.4174USDT로 성공적으로 환전되었습니다. 환전한 USDT를 이용해서 곧바로 선물거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Trade Now"를 클릭합니다.

 

 

 

선물 거래 하는 방법

 

1. 윗쪽의 XRPUSDT는 USDT를 이용한 XRP(리플) 선물거래라는 말입니다. 그곳을 클릭하면 다른 선물거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XRPUSDT를 클릭해보세요.

 

2. 선물거래는 총 3가지입니다. USDT를 이용한 USDT Perpetual, 그리고 코인을 이용한 Inverse Perpetual, 그리고 기한이 정해진 선물 상품인 Inverse Futures가 있습니다. USDT 무기한계약에는 대략 30종 이상 코인의 선물거래가 있습니다.

 

3. 인버스 무기한계약(Inverse Perpetual)에는 현재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리플, 폴카닷 등 5가지의 선물거래가 있습니다.

 

4. 대부분 가장 많이 하는 거래가 USDT를 이용한 비트코인 선물거래입니다. 따라서 USDT Perpetual에서 BTCUSDT를 선택해주시면 비트코인 선물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5. 저는 USDT로 환전하지 않고 리플을 직접 가지고 선물거래를 하는 인버스 XRPUSD 선물거래를 해보겠습니다. 아까 리플을 Exchange를 통해서 USDT로 환전했는데 환전하지 않고 Trade Now를 클릭해서 곧바로 거래를 하시면 리플 선물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혹시 누군가는 궁금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인버스 거래를 하고, 어떤 경우에는 환전해서 USDT 선물거래를 하나요? 그래서 아주 간단히 두 거래의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인버스 선물거래의 장단점

: 인버스 거래는 스테이블 코인인 USDT로 환전하지 않고 그냥 국내거래소에서 전송한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오스, 리플 등의 현물 코인을 그대로 가지고 선물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코인으로 직접 거래를 한다는 것은 상승하면 좋은 일이지만 하락하면 그만큼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만약 내가 지금 리플을 가지고 선물거래를 했는데 리플이 10% 올랐다면 레버리지로 인한 10% 수익과 현물 리플의 10% 상승을 한꺼번에 얻게 됩니다. 하지만 반대로 롱을 쳤는데 리플이 10% 하락을 하거나, 숏을 쳤는데 리플이 10% 하락을 하게 된다면 그만큼 현물 코인이 하락을 하게 되므로 손실이 발생합니다. 즉 코인의 상승과 하락의 영향을 받기에 되도록 인버스 거래는 상승장에서 하는 것이 최고의 효과가 발휘됩니다.

 

USDT 선물거래의 장단점

: USDT 선물거래는 가치의 변동이 거의 없는 스테이블 코인인 USDT로 거래를 하게 되므로 비트코인의 상승과 하락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코인의 하락에서 자산을 보호(헷징)할 수 있는 안식처 역활을 하기도 합니다. 비트코인이 떡락을 하게되면 거의 모든 코인이 떡락을 하는데 이때 USDT로 환전을 해놓으면 비트코인의 하락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하락이 어느 정도 멈춘 시점에 USDT를 비트코인으로 환전하면 반등시 꽤 좋은 수익이 되기도 합니다.

 

코인의 상승 하락에 영향을 받지 않고 선물거래를 하고 싶다면 USDT 선물거래를 하시고, 코인의 상승장이라 판단된다면 인버스 선물거래를 하시면 수익이 더 좋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리플 선물거래의 시장가 주문화면입니다. 레버리지를 설정하시고 막대바를 이용해서 주문수량을 입력하시고 롱이나 숏을 클릭하시면 현재 거래되는 시장가로 거래가 체결되어 바로 아래 Positions 탭에 포지션이 표시됩니다.

 

 

 

6. 아래 이미지는 리플 선물거래의 지정가 거래 화면입니다. 맨 윗쪽의 레버리지 설정 부분을 한번 설명을 해드릴 필요가 있습니다.

 

레버리지는 격리(Isolated)와 교차(Cross), 두가지 거래 방식이 있는데 두 방식은 강제 청산시에 차이가 납니다.

 

격리마진(Isolated) - 시세가 본인이 원했던 방향과 반대로 흘러서 강제청산을 당하면 투자금만 잃습니다. 예를 들어, 잔고 100만원 중에서 10만원만 가지고 선물거래를 하다가 강제청산을 당하면 10만원만 잃고 잔고의 90만원은 그대로 있습니다.

 

교차마진(Cross) - 잔고의 모든 자금을 증거금으로 사용하기에 시세가 반대방향으로 흘러서 강제청산을 당하면 투자금 외에 잔고의 모든 돈을 잃습니다. 예를 들어, 잔고 100만원중에서 10만원만 가지고 선물거래를 하다가 강제청산을 당하면 10만원만 잃는 게 아니라 잔고의 90만원까지 잃습니다. 하지만 시세가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흐른다면 수익은 최대가 됩니다.

 

초보자는 되도록 격리(Isolated)로 최대 10배 이내에서 거래를 하셔야 청산의 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버리지 설정부분의 40x가 바로 레버리지입니다. 즉 현재 투자금(증거금)의 40배에 해당하는 금액을 주문으로 넣을수 있습니다. 40x는 간단히 예를 들면 100만원을 가지고 있다면 4000만원까지 거래가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선물거래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익절(TP)과 손절(SL)입니다. 무조건 포지션을 잡으면 손절을 걸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물거래는 레버리지를 이용해서 거래를 하기 때문에 현물거래보다 휩쏘(올라갔다가 갑자기 내려가거나, 내려갔다가 갑자기 올라가는 현상)가 심해서 잘못하면 강제청산을 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익절은 걸어놓지 않더래도 반드시 손절을 걸어놓으셔야 합니다. 포지션을 잡은 후, 손절 거는 방법은 조금 더 아래쪽에 나와 있습니다.

 

7. Markets 부분은 차트를 보거나 설정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바이비트나 바이낸스 앱에서 한가지 아쉬운 것이 있다면 PC버전에서는 포지션 잡은 것이 차트상에 표현이 되어서 내가 이익을 보고 있는지? 손실을 보고 있는지 금방 알수 있지만 앱에서는 아직 그 기능이 없어서 포지션 탭을 주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차트는 Trade 화면의 하단 부분의 XRPUSD Charts 부분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8. 실제 주문을 넣어보겠습니다. 지정가 모드에서 40배 격리모드를 설정하고 시세를 입력한 후, 막대바를 이동해서 100% 롱(Buy/Long)을 선택했습니다.

 

9. 포지션 탭에 방금 잡은 롱 포지션의 내역이 나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5년이 넘는 코인선물거래 경험상 포지션을 잡은 후에는 무조건 손절가를 입력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떡락이나 떡상에 자산이 강제청산 당하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다면 무조건 TP/SL을 선택해서 손절가를 입력해야 합니다. 포지션 탭에서 Set TP/SL(익절/손절)을 클릭합니다.

 

10. 손절가 입력 부분(Stop Loss)에 자신이 원하는 손절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바로 아래에 포지션 중에서 몇 %를 손절할지도 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50%를 선택하면 시세가 손절가에 도달했을 때, 50%만 포지션을 종료하고 나머지 50%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손절가 입력후 하단의 Confirm을 클릭하면 손절가 설정이 완료됩니다.

 

11. 이렇게 포지션 탭을 자세히 보면 방금 입력한 손절가(--/1.217)가 표시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포지션을 어느 정도 시점에 종료를 할지 익절도 설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물거래는 포지션을 현물처럼 오래 가져가기 보다 어느 정도 이익이 발생하면 수익실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포지션을 오래 가져가면 지불해야 하는 펀딩비도 무시를 하지 못합니다.

 

Close By를 클릭해서 포지션 종료 가격을 입력해보겠습니다.

 

 

12. 포지션 종료도 시장가 종료와 지정가 종료가 있습니다. 시장가 종료는 현재 거래되는 시세에 곧바로 종료를 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이고, 지정가 종료는 어느 정도 수익이 나고 있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지정가 종료 탭에서 종료가와 수량을 입력하고 하단의 Confirm을 클릭하면 지정가 종료가 설정됩니다.

 

13. 포지션 종료 주문은 Positions 탭에서는 확인할 수 없고, 바로 옆에 있는 Order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여기서 잠깐!! 그러면 왜 아까 TP/SL에서 익절가를 입력하지 않고 Close By에서 종료가를 입력하나요? 둘 다 똑 같은 거 아닌가요? 하시는 분들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수수료 때문입니다. 바이비트는 시장가 거래수수료는 0.075%입니다. 그리고 지정가 거래수수료는 없고 오히려 0.025%를 돌려줍니다. 그러면 되도록 지정가로 거래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TP/SL에 있는 모든 주문은 시장가로 발동됩니다. 바이비트에서 지정가로 발동되는 것은 딱 정해져 있습니다. 처음 포지션을 잡으려고 하는 지정가 주문과 포지션을 종료하려고 하는 지정가 종료 주문만 지정가 거래입니다. 나머지 전부 다 시장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다고 선물거래를 하면서 모든 주문을 지정가로만 하는 바보가 되시면 안됩니다. 거래는 지정가 주문과 시장가 주문을 적절히 이용하는 투자자가 가장 현명한 투자자입니다. 떡상하는데 지정가만 고집하다가 몇백 %를 먹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친다거나, 떡락하는데 지정가만 고집하다가 강제청산을 당하는 바보가 되면 절대로 안됩니다. 반드시 거래는 시장가와 지정가를 혼용해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14. Markets 화면에서는 알람 설정도 가능합니다. 어느 시점에 도달할 때까지 휴대폰을 쳐다보고 있을 수 없을 때, 알람이 울리도록 설정을 해놓으시면 그때 확인하시고 포지션을 잡거나 종료하시면 됩니다.

 

15. 종 표시를 클릭한 후, Price Alerts를 클릭하셔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16. 그리고 거래 내역은 Trade 화면이나 Markets 화면 하단의 All Orders를 클릭하시면 종료된 거래 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건부 거래와 각종 기능들

 

1. 그럼 지정가 거래와 시장가 거래만 있고 조건부(예약-지정가) 거래 같은 것은 없나요? 하실 분들이 계실 겁니다. Limit(지정가)와 Market(시장가) 버튼 있는 곳을 누르시면 Conditional이라고 조건부 거래가 있습니다. 업비트의 예약 지정가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Trigger Price는 감시가격이고, Order Price는 주문발동 가격입니다. 감시가격에 도달하면 원하는 가격에 주문을 넣을 수 있습니다. Trigger Price옆의 Market은 현재가 개념이고 Order Price 옆에 Limit를 누르면 나오는 Market은 시장가 개념입니다. 즉 현재가가 트리거 가격(Trigger Price)에 도달하면 지정가(Limit)로 주문을 내거나 시장가(Market)로 주문을 발동할 수 있습니다.

 

Post-Only

: Post-Only는 지정가 주문탭에서 시장가로 결제되는 것을 막는 옵션입니다. 여기에 체크를 하고 주문을 하게 되면 그 주문은 무조건 지정가로 접수되고 계약이 체결될 때마다 거래금액의 0.025%가 입금됩니다. 다만 시세가 급변할 때 시장가로 빠르게 포지션을 잡아서 수익을 챙겨야 하는데 이곳에 체크되어 있다면 시장가 거래는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되기 때문에 거래가 되지 않습니다.

 

Close On Trigger

: Close On Trigger은 Reduce-Only와 같은 기능으로 이곳을 체크하게 되면 포지션이 늘어나는 주문을 자동으로 취소하므로 포지션을 마감하고자 할 때 체크해주시면 실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에 포지션 수량을 줄여주는 기능만 하며 체크를 하면 추가 매수, 추가 매도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공매수 5,000개 포지션이면 공매도만 주문할 수 있고, 현재 공매도 5,000개 포지션이면 공매수만 주문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포지션을 줄일 때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GTC

: GoodTillCancel은 주문의 유효시간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기본값은 취소할 때까지 유효(GoodTillCancel)입니다. 즉시체결조건(ImmediateOrCancel)으로 설정한다면 주문이 발주된 이후에 채워지지 않은 부분들은 즉시 취소가 됩니다. 또한 즉시 집행(FillOrKill)으로 설정한다면 전체 수량이 즉각적으로 채워질 경우에만 실행됩니다.

 

몇년간 거래를 하면서 위의 GTC 기능을 이용하는 분을 거의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대부분 Post-Only를 많이 이용하시거나 Conditional(조건부 주문)을 많이 이용합니다.

 


 

이상으로 바이비트 앱을 통한 선물거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아직 바이비트에 가입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가입하시면 거래수수료가 최대 할인인 20% 적용되므로 반드시 최대 할인을 받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바이비트 가입시 할인을 전혀 받지 못하고 가입을 하였다면, 바이비트 고객센터 support-kr@bybit.com 으로 다음 양식을 작성하여 보내시면 거래수수료가 20% 할인 적용됩니다.

 

▷제목 : 수수료할인 코드 추가 신청

▷Bybit 계정 번호 (UID) : (본인 UID는 계정 및 보안에 들어가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계정에 등록하신 이메일 주소/핸드폰 번호 :

▷추천인 코드 : 217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