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월렛 NFT

오픈씨 ETH/KLAY Wrap (랩)과 Unwrap (언랩)

반응형

 

WETH / WKLAY란?

​오픈씨에서 거래할 때, KLAY - WKLAY / ETH - WETH 처럼 앞에 W가 붙는 코인들이 있는데 이것은 Wrapped 되어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NFT를 거래할 수 있는 상태인 코인에 랩을 씌워서 포장(상품화)했다고 해서 랩이라고 합니다. 반대는 언랩(Unwrap)입니다.

NFT를 올라온 가격에 바로 구매할때는 그냥 ETH, KLAY로 구매하면 됩니다. 하지만 NFT를 판매하거나 원하는 가격에 Offer 를 넣을 때 등 일정기간이 소요되는 거래를 할 때에는 Wrapped된 코인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WETH와 ETH, WKLAY와 KLAY는 1:1로 교환(스왑)이 가능해서 그냥 현물 코인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단 스왑시에는 수수료가 들어갑니다.

클레이는 가격이 낮아서 수수료가 큰 의미가 없지만 이더리움은 비싸서 수수료를 무시하지 못합니다. 되도록 클레이를 이용하시는 것이 수수료 절약의 길입니다.

오픈씨에서 ETH를 WETH로 Wrap(랩) 하는 방법

1. 오픈씨 우측 상단의 지갑 아이콘을 클릭한 후, MeatMask를 선택합니다.

 

2. 이더리움 자산이 보이면 우측의 점 세개를 클릭한 후, Wrap을 선택합니다.

 

3. 랩 할 이더리움의 개수를 선택하고, "Convert tokens"을 클릭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단 ETH를 전부 다 WETH로 랩하면 수수료를 사용할 이더리움이 없어서 랩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약간의 수수료 비용은 남겨놓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4. 메타마스크에서 가스비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ETH가 WETH로 랩 되었습니다. View Wallet를 클릭해서 지갑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6. 이렇게 ETH 아래에 WETH라고 자산이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WETH를 가지고 원하는 가격에 NFT판매하거나 경매를 참여할 수 있습니다.

랩한 WETH를 언랩(Unwrap)하는 방법

1. 이번에는 반대로 랩한 WETH를 언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TH를 WETH로 랩을 했던 것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WETH 우측의 점 세개를 클릭한 후, Unwrap를 선택합니다.

 

2. WETH에 수량을 넣고 "Convert tokens"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만 가스비인 수수료가 빠져나가므로 가지고 있는 WETH 전량을 ETH로 교환할 수는 없고 일정부분의 수수료를 남겨둬야 합니다.

 

3. 이후의 과정은 메타마스크에서 가스비 등을 체크하고 "확인"을 눌러주시면 WETH가 ETH로 Unwrap됩니다.

경매에서 곧바로 랩 하기

1. 경매에 참여할때 WETH가 필요한데 미리 WETH를 랩하지 못한 경우는 경매에 참여하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Place bid"를 클릭해서 경매에 참여합니다.

 

2. 하단에 있는 Convert ETH 단추를 클릭합니다.

 

3. "지갑 연결"을 클릭하여 메타마스크를 연결하고, "토큰선택"에서 ETH를 선택한 후, 수량을 입력하고 "Wrap" 버튼을 눌러주시면 메타마스크가 활성화되는데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ETH를 WETH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메타마스크에서 WETH 토큰 추가

1. 메타마스크 토큰 목록에 WETH가 보이지 않는다면 하단의 '토큰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2. 토큰 검색에서 WETH를 검색한 후, 검색 결과에 나오는 Wrapped Ether(WETH)를 선택합니다.

 

3. "토큰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저는 WETH 짜투리 잔액이 있어서 표시되지만 WETH 잔액이 없는 경우는 0으로 표시됩니다.

 

4. 이렇게 WETH 토큰이 메타마스크 지갑에 표시되었습니다.

 

메타마스크에서 ETH를 WETH로 스왑

1. 메타마스크 ETH 잔액이 보이는 부분 하단의 "스왑"을 클릭합니다.

 

2. '다음에서 스왑'에서 ETH 수량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스왑'에서 WETH를 선택한 후, "스왑검토" 버튼을 누릅니다. ETH 가스비가 필요하므로 전량을 다 스왑할수는 없고 가스비는 남겨둬야 합니다.

 

3. "스왑" 버튼을 클릭하면 ETH를 WETH로 스왑할 수 있습니다.

 

 

메타마스크에서 WETH를 ETH로 스왑

1. 메타마스크 WETH 잔액을 클릭합니다.

 

2. 메타마스크 WETH 잔액이 보이는 부분 하단의 "스왑"을 클릭합니다.

 

3. WETH에 스왑할 수량을 입력하고, '다음으로 스왑'에서 ETH를 선택한 후, "스왑 검토"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스왑" 버튼을 클릭하면 WETH가 ETH로 스왑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WETH와 ETH를 스왑이나 랩, 언랩이 가능합니다. 클레이도 동일한 방법으로 KLAY와 WKLAY간 랩과 언랩이 가능합니다.

NFT와 함께 대박의 꿈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바이비트 거래수수료 20% 할인코드 ↓
https://partner.bybit.com/b/best

바이비트 앱 - 한방에 끝내는 회원 가입 및 입금, 환전 및 거래 방법
https://coinx.tistory.com/327

바이비트 앱 - 한방에 끝내는 수익금 환전 및 출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32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