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존하는 전설의 트레이더 워뇨띠의 트레이딩 꿀팁 Q&A

코인 선물거래소|2022. 4. 8. 12:34
반응형

 

오늘 이 시간에는 현존하는 전설의 트레이더인 워뇨띠의 트레이딩관련 질문과 답변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코인을 600만원 정도로 시작해서 현재 자산이 4000~5000억원 정도되는 워뇨띠이니 그 답변 하나하나가 후배 트레이더들에게는 교훈이지 않을까 합니다.

메모장에 저장해놓았던 것을 한참 만에 열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저도 가끔 이 글들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매매를 시작하곤 합니다. 현존하는 국내 코인 수익률 1위, 전세계 3위 정도되는 엄청난 분이니 꼭 읽어보셔서 거래를 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Q) 초반 시드 불린 법 자세하게 가능하게 풀어줘요. 현물인지 선물인지 종목 선택법

A) 600만원에서 3000만원 까지는 비트 알트 안 가리고 현물 단타를 주로 했으며, 그 이후에는 선물로 옮겨 전체 시드 1/5 정도를 10배 격리로 했습니다. 종목은 90% 이상 비트만 했습니다

Q) 단타하실 때 최대 몇시간 정도 잡고 하셨나요?

A) 당장 떠오르는 걸로는, 작년 3월 폭락 때 30시간 연속으로 해봤습니다.

Q) 슬럼프 왔을 때 뭐해여?

A) 때에 따라 다른데, 단기적이라고 판단된다면 바로 복구매매를 하는 편이고, 장기적이라고 판단된다면 무포지션 상태로 쉽니다

Q) 메이져 횡보, 알트 변동이 큰 지금 같은 장은 시드를 어떻게 굴리나요?

A) 변동이 커진 만큼 비중을 줄여서 합니다

Q) 요즘 저도 거래량과 캔들만 보고 매매하는데 워뇨띠님은 교과서적인 캔들 패턴을 바탕으로 단기적 방향을 예측하시는 건가요? 그리고 거래량의 활용법을 간략하게나마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

A) 교과서적이라기 보다는 익숙한 패턴 (ex. 이런 모양에선 내려가던데..) 기반으로 했고, 거래량은 현재 움직임이 단기적인지 장기적인지 판단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Q) 비트장에서 알트장 전환되는 신호가 있을까요?

A) 분석해보려 했는데 아직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Q) 비트장 알트장 하락장 등 추세전환되는 걸 볼때도 1분봉 캔들만 보는지?

A) 평소에도 1분봉만 보진 않습니다. 주로 켜놓는 다는 것이 와전된 것 같은데, 저는 항상 3분봉, 30분봉, 3시간봉, 3일봉을 제외한 모든 봉을 체크합니다

Q) 손절 타임하고 익절 타임은 각각 몇프로 보시는지 또 물려있는 상황이 나올것 같으면 과감하게 손절하고 다른곳에 투자하는게 나은지 궁금합니다.

A) 퍼센테이지를 딱 정해서 하진 않지만, 멘탈이 흔들리기 시작할 때 손절을 하고 그 지점이 보통 3~5%정도 입니다. 물려있는 상태에서 장기적인 존버는 비추천 하고, 손절하고 다시 타점을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조언은.. 뭐 세계화폐로 쓰일 거라거나 디지털 조각에 불과하다는 말에 흔들리지 않길 바랍니다. 전자는 항상 고점 근처에서, 후자는 항상 저점 근처에서 나돌던 말들입니다. 트레이더에게 중요한 것은 이게 먼 훗날 세계화폐로 쓰이던 상폐가 되던 그 안의 파동을 취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비트를 매매하지 않고 저점 홀딩만 하는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심?

A) 신이 아닌 이상 비트가 나중에 세계화폐로 쓰일지 상폐가 될지는 모르기에 도박행위라고 생각합니다. 저점 홀딩을 하더라도 결국 흔들릴 시점이 오기에, 비추천 하는 편입니다

Q) 주식에서 보는 차트 봉 패턴을 코인에도 적용해서 쓸수있나요?

A) 주식도 패턴이 종목마다 다르고 코인도 종목마다 다르다고 생각하기에, 어려울 것 같습니다

Q) 캔들 보실때 거래량 높은 캔들을 중점적으로 보시는건가요? 아니면 캔들 여러개랑 거래량 묶어서 전체적인 패턴으로 보시는건가요?

A) 후자에 가깝습니다

Q) 거래량 볼 때 선물위주로 보나요? 현물위주로 보나요? 그리고 거래량볼 때 거래소 어디 어디 보시나요?

A) 현물 위주로 보고, 바이낸스를 주로 봅니다.

Q) 저번 QnA 이후로 시장의 흐름이 변했다고 느끼시는지? 매매전략은 여전히 파동을 취할 뿐이신건지 딱히 바뀐게 있으신지? (매매 줄였다는 둥 알트현물 한다는 둥)

A) 1. 변동성이 줄어들었고, 시장이 이 가격에 적응할 시간을 가질 거 같습니다. 2. 매매 전략은 당분간 보수적으로 가져갈 것이고, 알트 현물은 재미로만 할 계획입니다

Q) 애매할땐 관망하시나요? 어느정도 확신이있는 곳에서 포지션 들어가시는지요?

A) 네. 애매한 장세가 지속될 때에는 쉬는 편이며, 어느 정도 확신이 있는 곳에서 포지션을 들어갑니다.

Q) 모든 정보중에 제일 중요하게 보는거 세개만 또 몇시봉을 중요하게 보는지(단타 스윙)

A) 정보를 통한 매매는 오히려 부정확하고 매매에 방해된다고 생각해서 안 하는 편입니다. 캔들은 앞에 숫자 “3”이 붙은 것 말고는 다 중요하게 봅니다.

Q) 게임 만렙 찍은 느낌일 거 같은데 다음 꿈은 뭔가요 몇백억 달성하기 이런거 말고

A) 얼마 달성하기가 제일 떠올리기 쉬운 목표라 그거 제외하고 나면 떠오르는 게 마땅히 없군요.

​Q) 이번장 매매 비트위주로 하셨나요 아니면 저번에 업비트 인증글 이후로 메이저알트도 하시나요?

A) 메이저 알트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Q) 간땡이가 간장종지라 항상 50%미만으로만 박고 벌벌떠는데 극복할수있는방법이있을까요?

A) 좋은 습관입니다. 굳이 간을 크게 하려고 하면 꼬일 수 있으니 지금처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캔들패턴은 몇분봉을 보고 매매하는지, 캔들패턴이 본인만의 패턴인지 보편적인 캔들패턴을 보는건지 궁금합니다

A) 캔들 패턴은 앞에 숫자 “3”이 들어가는 것을 제외하고 모두 보는 편이고, 본인만의 익숙한 캔들 패턴을 토대로 매매하고 있습니다.

Q) 매매할때 어떤거 이용하시나요 1분봉 호가창만 본다는 말이 있는데 이걸 어떤식으로 이용하나요.

A) 매매할 때 따로 이용하는 것은 없습니다. 1분봉을 자주 보긴 하지만 1분봉에 의존하지 않고 다른 봉들도 함께 보고 진입하며, 호가창 매매는 하지 않는 편입니다.

Q) 리스코 관리는 어떤식으로 하시나요?

A) 비트를 제외한 다른 코인들은 전체 자산의 50% 이상 탑승하는 것을 꺼려 하는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알트는 그 변동성 자체가 레버리지이기 때문입니다. 변동성에 따른 비중 조정이 제일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Q) 캔들패턴 거래량 프렉탈 위주로 본다고 들은거같은데 딴건알겠는데 거래량은 어떤식으로 활용하는지?

A)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만 거래량 패턴은 현재 진행 방향이 일시적인지 장기적인지에 대한 판단에 도움을 줍니다.

Q) 시드 억단위 전까지 한 번 거래에 재산 몇배까지 레버리지 당기셨습니까? 시드 30%정도에 레버리지 걸어서 매매하고 있는데 계속 비중 늘리는 것에 대한 생각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A) 전체 자산 대비라면 평균적으로 3~4배 정도 했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질문엔, 비중을 거기서 더 늘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Q) 돈 잃었을때 멘탈 관리, 트레이딩때 멘탈 관리 궁금합니다.

A) 결국 예상한 방향대로 갈 것이라는 근거가 있다면 버틸 만합니다. 결국 틀려서 손실이 크게 났을 때는 매일 하던 자산 계산을 미루는 등, 큰 손실을 봤다는 현실을 직시하기까지 시간적 여유를 둡니다. 그동안 꾸준히 벌어왔으니 앞으로도 시간만 있으면 복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진정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Q) 시드 1억대일 때 비트기준 몇개씩 잡았는지 궁금합니다.

A) 10개 정도?

Q) 처음 매매시작했을때 초심자의 행운있었음?

A) 없었던 듯. 역대급 상승장 끝 무렵에 시작했는데, 오히려 상승장임에도 어버버 하다가 제대로 못 번 기억이 있음

Q) 스캘핑 할때 분봉하고 지표는 뭘 보는지가 궁금함

A) 스캘핑 할 때는 1분봉을 켜두고, 지표는 캔들과 거래량을 봄

Q) 비트코인의 미래가치 예를 들어 언젠가 비트1억간다 보시나요? 그리고 2021년 시장 예측이 궁금합니다 초유의 코로나 사태때문에 이런상황이 왔는데 과연 부동산이나 암호화폐나 주식이나 2021년은 대충 어떻게 될거같으신지

A) 언젠가는 갈 거 같습니다. 2021년 장은 미국의 금리 인상 여부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Q) 비트코인 언젠가 1억 갈까요?

A) 언젠가는..

Q) 익절은 어떤 기준에서 하는지 궁금해요 형님.

A) 아는 구간 끝나면 익절합니다.

Q) 잔고 손실일 경우 버티는 마인드? 방법이 궁금합니다.

A) 결국 예상한 방향대로 갈 것이라는 근거가 있다면 버틸 만합니다. 결국 틀려서 손실이 크게 났을 때는 매일 하던 자산 계산을 미루는 등, 큰 손실을 봤다는 현실을 직시하기까지 시간적 여유를 둡니다. 그동안 꾸준히 벌어왔으니 앞으로도 시간만 있으면 복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면서 진정하는 시간도 갖습니다.

Q) 지금 가지고 있거나 혹은 괜찮아 보이는 알트 하나만 추천해주실수 있으세요?

A) 추천하기보다는.. 트론 이오스 리플 거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비트코인이나 주식 등 금융시장에서 재능이 차지하는 부분은 얼마나 차지할지 궁금함. 가끔씩 너무 잘하는 사람들 보면 현타가 옴..

A) 어느 부분까지 재능이다, 어느 부분까지 노력이다 하기 어려운 부분인 듯.. 확실한 건, 갓 한 달차 코린이가 코인을 수년간 매매하며 살아남은 사람보다 잘 하기는 어려울 것. 일단 경험을 최대한 쌓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차트익힐때 캔들. 이평. 거래량 다 엮어서 익히신건지? 이평선은 몇개를 몇으로 보시는지?

A) 캔들과 거래량 위주로 보고, 이평선은 기본 설정 그대로 두는 편입니다.

Q) 진짜 궁금한데 나이 사는 곳 직업 타고있는 차 궁금해요

A) 나이는 20대, 사는 곳은 수도권, 직업은 백수, 차는 없습니다.

Q) 1만원으로 인생 졸업하는거 가능?

A) 현실적으로 어려움. 그 정도는 일하는 게 자금을 더 빨리 불릴 수 있기 때문에 일로 초기 자금을 수백만원 정도는 확보하는 걸 추천.

Q) 숏포지션 홀딩할 때 확신이 있었는지? 똥줄탔는지

A) 확신이나 두려움보단 그냥 방향 몰라서 현금화해둠. 1배숏 = 현금화

Q) 추세전환할 때 뭐 참고하는지 지표 같은거나 아니면 캔들모양이라던가

A) 그동안의 캔들과 거래량 패턴을 토대로 매매합니다.

Q) 장투하는 알투 있음?

A) 2주 이상 장투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Q) 손실날때 무슨 생각하며 버티세요?

A) 결국 예상한 방향대로 갈 것이라는 근거가 있다면 그 자체로 버팀목이 되고, 아니라면 빠르게 손절하는 편입니다.

Q) 호가창 보는거 알려주세요.

A) 호가창 매매해 본 적 있는데, 정확도가 들쑥날쑥해서 믿을 수 없는 듯

Q) 현물, 마진 비율이 어느정도신가요??

A) 자산 1억 정도 일 때부터 선물 4, 현물 4, 은행 2 비율을 유지해왔습니다.

Q) 지금은 들고있는 포지션 하나도 없음? 포지션 길게 들고가면 최대기간 얼마동안 들고가봄?

A) 자산 절반 현물 탑승 중. 진짜 길게 들고 갔다 싶은 게 2주 정도?

Q) 이번에 숏으로 고통 많이 받았음? 생각도 못한 양봉때문에 어버버하고 얼탄적 있는지 그리고 여친 시드는 얼마까지 달성했는지 궁금

A) 1배 숏만 해서 원화 가치에서 그렇게 큰 손실은 나지 않았는데, FOMO가 좀 왔었음. 여친은 7500만원정도

Q) 올해 김프는 어디까지 올라갈까? 김프가 나름 위험지표같은데

A) 김프 몇 퍼센트까지 낄지 예측하는 게 너무 어려움

Q) 포트폴리오 알려주세요 ex) 현물 100억 선물 100억 부동산 100억

A) 선물 4 현물 4 은행 2

Q) 현재 강세장에서 1)단기 큰 조정후 (20k 중반 이하의)에 다시 강세로 치고 올라갈지 아니면 2) 더 크게 올라가서 더 큰 폭의 내림을 할지 1이랑 2중에 어떤 그림의 가능성을 높게 보나요?

A) 2번의 확률이 조금 더 높을 거 같습니다.

Q) 매매법 중에 제일 중요시하는것은!!

A) 리스크 관리!!

Q) 어떤 마인드로 시작해서 어떤 마인드를 유지하고 있는지…. 요즘 장이 어때 보이는지.. 궁금 합니다

A) 처음 시작할 때 어떤 마인드로 시작했는지 잘 기억은 안 납니다. 주변 사람들이 한다고 하니 같이 휩쓸려서 시작했었고, 현재는 높은 곳에 목표를 잡고 달성하는 맛에 하고 있습니다. 요즘 장은 어렵긴 하지만 변동성이 이렇게 큰 장은 흔치 않으므로 이럴 때일수록 매매를 더욱더 해야 한다고 봅니다.

Q) 포지션 크기가 커서 꽤 오랬동안 잡아야할 거 같은데, 상황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도 평균적으로 포지션을 잡을때 몇시간?몇분?에 걸쳐 잡는지, 또한 가격외에 일정시간이 지났는데도 차트가 원하는대로 나오지 않을 경우 포지션의 규모를 조정하는지 아니면 전부 청산하고 다시 잡는지? 궁금함

A) 체감상 선물은 10분, 현물은 1시간 정도 걸리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질문의 경우에는 상황이 급박하지 않다면 포지션 규모를 조정하고, 급박하다면 모두 정리하는 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Q) 평균 홀딩기간이 궁금함다

A) 1억 이하였을 때는 평균 1시간, 현재는 평균 1일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Q) 진입 타점 잡으시는 기준, 방법이 있다면 궁금합니다. 또 마진 초반 시드가 적으실때 운용했던 방법이 궁금해요

A) 패턴 최대한 익혀둔 걸 바탕으로 자신있는 자리에서만 합니다. 시드가 적을 때는 스캘핑 위주로 했습니다.

Q) 여친있음? 매매하다 안될 땐 어케함

A) 있음. 매매하다 안될 땐 변동성에 따라 다른데, 변동성이 큰 장에서는 바로 복구 매매에 돌입, 변동성이 크지 않은 장에서는 잠깐 쉬는 기간을 가짐.

Q) 현재 비트 단기 저점 단기 고점 어떻게봄?

A) 지금같이 변동성이 큰 장에서는 예상하기 어려워요01.05 17:42:24

Q) 소액이실 때 주로 어떤 방법으로 거래하셨는지 궁금함

A) 시드가 적을 때는 스캘핑 위주로 했습니다. 매매를 익히는 방법은 차트를 최대한 많이 보고, 적은 시드로라도 시장에 참여를 최대한 많이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지표 여러개 쓰시나요?

A) 캔들과 거래량만 봅니다.

Q) 지금 포지션 머임?

A) 절반 현물탑승

Q) 지표뭐써요??? 진입근거중에 가장 신빙성있는게 뭔가요

A) 캔들과 거래량을 봅니다. 진입 근거는 그동안의 패턴을 바탕으로 합니다.

Q) 이번 30000 에서 어떤방식으로 하락할걸 예측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중간에 물타셨는지도

A) 이번에는 하락 예측이라기 보다 너무 빠르게 올려서 모두 현금화인 상태로 있었습니다.

Q) 일봉 양봉 도지일때 그 다음 일봉도 양봉으로 마감 될거라고 시나리오 짜서 진입? 아니면 그런 생각 ( 미리 예상하는거) 다 버리고 그날 움직임만 보는 편??

A) 가끔 시나리오 짜긴 하는데, 일봉 단위에서의 성공 확률은 그렇게 높지 않은 듯. 그날 움직임만 보는 편

Q) 책 읽으신거 있으면 괜찮았던거 추천해주세요

A) 매매 관련 책은 따로 탐독한 것이 없습니다.

Q) 이제 비트코인 끝낫냐!

A) 아직일듯!?

Q) 유명한 매매방법중에 절대 비추하는 방법은?

A) MACD, rsi, 볼린저밴드 등 처음 매매 시작할 때 접하기 쉬운 지표들에 의존하는 매매를 비추함. 참고용으로만 보는 것이 적합

Q) 처음에 불릴때 어떤 방식으로 거래했는지 궁금합니다. 600만 시작할때도 저배로 했는지 아님 플라이트 챌린지 마냥 고배로 잡아서 불렸는지?

A) 초반에는 고배 스캘핑 위주로 했습니다. 현재는 자산이 커짐에 따라 현물 위주 스윙으로 바꿔가는 중입니다.

Q) 코인초보가 진입하기위한 기본 공부의 시작점을 조언해주세요. 예) 지표부터 하나씩 공부하면서 접근하는게 좋을지..

A) 오히려 보조지표에 너무 빠지면 매매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차트를 오래 보고, 소액으로라도 시장 참여를 최대한 많이 하는 식으로 경험을 쌓는 것을 추천합니다.

Q) 주식이나 선물은 안함?

A) 언젠가 할 생각은 있는데, 현재 시점에서는 코인이 더 매력적인 듯

Q) 이판에서 돈버는사람은 몇%쯤 될가요?

A) 15% 정도 일 것 같습니다.

Q) 투자 초기 단계에서 참고한 서적이나 사람이 있으신가요?

A) 투자 관련으로 따로 외부에서 참고한 부분은 없습니다.

Q) 비트 단기적 관점에서 상승세 회복이 찾아올지, 지금 시점에서 알트(메이저제외) 현물 사놓는게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A) 음.. 일단 저는 현물에 자산의 절반 정도를 넣었습니다.

Q) 보통 진입하고 싶은 자리에서 1%정도 일찍 잡는 편. -> 분할로 들어가서 분할로 매도하나요? 아니면 한번에 진입할 양만큼 들어가나요?

A) 최대한 한 타점에서 하려고 하지만, 물량을 정리하기 힘들어서 반강제로 분할매매하는 중입니다.

Q) 지금 증시나 비트코인이 버블이라 언젠간 터질거라 생각하시나요?

A) 금리 인상이 신호탄이 될 것이라 생각 중입니다.

Q) 하루 매매시간은 ?

A) 2년 전에는 10시간 정도였는데, 건강에 너무 안 좋은 것 같아서 최근 3~4시간 정도로 줄임. 물론 차트는 항상 보는 중

Q) 당분간 하락을 예상하시나요?

A) 아직은 상승장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Q) 진입타점 잡는방법!!!

A) 패턴 최대한 익혀둔 걸 바탕으로 자신 있는 자리에서만 함. 요즘은 시드가 커져서 물량 잡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 진입하고 싶은 자리에서 1%정도 일찍 잡는 편.

Q) 인생 재밌나요

A) 어려운 질문이군요.

Q) 거래량보는법에 대한 팁한가지 주신다면.

A) 거래량만 보거나 캔들만 보기보다는 꼭 병행해서 보는 것, 최대한 많이 보고 패턴을 익혀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Q)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매매 기준

A) 리스크 관리 + FOMO 참기 같습니다. 아무리 리스크 관리를 평소에 잘해도 FOMO에 휩쓸리면 바로 깨지게 되더군요

Q) 익절이랑 손절 기준 어떻게 잡고 계신가요?

A) 음… 익절은, 대부분 분석 이후에 하는 것 같습니다. 손절은, 분석도 물론 하지만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느낌이 들 때 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Q) 많이 사용되는 전통적인 차트 패턴이 비트코인에서 웬만큼 맞아 들어간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비트코인 특유의 패턴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주로 언급하시는 거래량에 대해서도 궁금합니다.

A) 둘 다 비트코인 특유의 패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종목에 통하는 캔들 패턴은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Q) 비트장 알트장 하락장 등 추세전환되는 걸 볼때도 1분봉 캔들만 보는지?

A) 평소에도 1분봉만 보진 않습니다. 주로 켜놓는 다는 것이 와전된 것 같은데, 저는 항상 3분봉, 30분봉, 3시간봉, 3일봉을 제외한 모든 봉을 체크합니다.

Q) 시드 억단위 때 일 매매횟수와 배율, 매매방식? 감사합니다

A) 보통 하루에 20번 정도 했던 것 같고, 전체 시드 1/5 격리로 10배 정도 했습니다.

Q) rsi 다이버전스만 보고 저배(2~3배) 매매하는거 괜찮다고 생각하시나요?

A) rsi 기반으로 매매했다가 크게 데인 사람을 너무 많이 봐서 추천하긴 힘들지만, 수개월에 걸쳐 매매를 많이 해보고, 적절한 승률과 손익비가 나온다면 그 어떤 방법이라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Q) 초반에 단타치실때 손절이랑 익절기준은 어떻게 잡으셨나요

A) 2018년 초중반에는 따로 손절 기준이라기 보다는, 전체 시드 1/5 정도를 10배 격리로 했습니다. 따라서 청산이 많이 발생했으며, 청산이 곧 손절 기준이었습니다. 익절 기준은 오래돼서 어떻게 했는지 가물가물합니다.

Q) 거래량은 현뭉 선물 무엇을보는지

A) 현물

Q) 아직도 캔들거래량을 본느지

A) O

Q) 고배단타에서 저배스윙을 할때차트를 보는 관점이 많이 달라졌는지

A) 꽤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 고배 단타는 아무래도 시드가 적을 때 했던 거고 따라서 자잘자잘한 파동에도 쉽게 진입하고 나올 수 있었는데, 지금은 그게 힘들어서 반강제로 장기 관점을 볼 수밖에 없어짐

Q) 1분봉 거래량 매매법 그거 걍 가르쳐주기싫어서 뻥친거임 진짜임?

A) 캔들과 거래량을 1분봉으로만 본다는 말은 왜 퍼진건지 모르겠지만, 나는 3분봉, 30분봉, 3시간봉, 3일봉을 제외한 모든 봉을 참고한다고 줄곧 말해왔음. 평소에는 매매하기 편하게 1분봉을 켜둘 뿐

Q) 캔들 보실때 거래량 높은 캔들을 중점적으로 보시는건가요 아니면 캔들여러개랑 거래량 묶어서 전체적인 패턴으로 보시는건가요

A) 후자에 가깝습니다

Q) 거래량 파동도 보시나요? 거래량이 많아졌다가 급격하게 줄고 다시 터지는 싸이클 같은거요

A) 참고 안하는 편입니다.

Q) 진짜로 매매할때 오더북 안봄?

A) 참고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Q) 형님 비트,메이져 알트 현물장투 어떻게 보십니까?

A) 코인 장투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Q) 과거차트 보기 VS 진행되고 있는 차트보기 중 더 중점을 둬야하는 것은?

A) 3:7 ?

Q) 진짜 캔들 거래량만 봄?

A) 거의 80%는 그것만 보고 함.

Q) 29k갔을때 무슨기분들었음??

A)충격, 놀람. 이게 무슨 일이지? 말이 되나? 너무 방심했다. 당분간 잠 안 자야겠다

Q)다이버전스 지표 참고하나요?

A)참고하지 않는 편입니다.

Q)자산 포트폴리오 배분 비중 어떻게됨?

A)여전히 선물 4, 현물 4, 은행 2를 지향함. 오를 때 FOMO를 방지하기 위해 평상시에는 자산의 4~5할 정도를 비트로 보유하고 있는 편.

Q)진입시점에서 익절까지 거래 시간이 보통 어떻게 되나요? 분봉 위주의 단타위주인지, 좀 길게가져가는 스윙위주 매매를 주로하시는지 궁금합니당

A)보통 하루 정도 들고 있습니다. 원래는 분봉 위주의 매매를 하고, 한두 시간마다 사고팔았으나, 자산규모가 커짐에 따라 포지션을 자주 바꾸기 곤란하기에 좀 더 길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Q) 400억 청산난거임?? 아니면 손절난거임?? 그거 물량정리가돼?? 비맥에서?

A) 손절한 거고, 물량 정리가 안돼서 터무니없는 가격에 손절하느라 그렇게 크게 손절이 나가버림..

Q) 모니터 앞에서 버텨본 최대 시간 기록은?

A) 기억나는 건 코로나 빔 때 30시간

Q) 손실에서 살짝 반등했을때 손절 어케 분할함?

A) 때에 따라 너무 케바케라 답변하기 곤란함

Q) 포지션 공개좀요

A) 평소와 같이 자산의 절반 정도 비트 탑승

Q) 저점매수를 즐겨하시는편이신지 아니면 확실한방향에 배팅하는것을 좋아하시는지 궁금합니다

A) 매도 포지션의 익절은 전자로, 매수 포지션의 진입은 후자로 하는 편입니다.

Q) 6월 장 흐름 어떻게 봄?

A) 김프 없어질 거 같음 (사실 없어졌으면 좋겠음)

Q) 형님 요즘은 단타 안합니까?

A) 단타는 항상 합니다.

Q) 차트공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까요 책?

A) 따로 서적을 본 것은 아니어서 책 추천은 어렵지만, 기본적이고 전통적인 경제 관련 서적들은 소소하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비트 알트 몇배까지 잡음?

A) 현재는 최대 3배

Q) 처음 시작할 떄 어떤걸로 공부 시작했나요

A) 따로 서적이나 팁글을 챙겨 보지는 않았습니다.

Q) 수렴언제끝나

A) 얼마 안 갈 것 같음. 이와 별개로 지금의 변동성이 적은 편은 아니라고 생각함. 충분히 재미 볼 수 있는 자리.

Q) 캔들패턴이 망치 역망치 뭐 이런거임? 아니면 헤엔숄 삼각수렴 이런거임 아님 둘다임?

A) 둘 다. 포괄적인 개념임

Q) 단기 방향은 무엇을 보고 잡으시나요?

A) 그동안의 캔들과 거래량 패턴을 토대로 합니다. 차트를 최대한 오랜 시간 보고, 매매를 최대한 오랜 시간 하면서 감을 잡았습니다.

Q) 형님 인상깊게 보셨던 책 한권 뽑자면 어떤 책이었나요

A) 투자 관련해서는 인상 깊게 본 책이 없습니다.

Q) 천억 넘었는데 트레이딩을 계속하는 이유?

A) 음… 랭킹 올리기?

Q) 달러(금)와 비트의 상관관계에 대한 본인은 생각은?

A) 아주 가끔 이슈가 터졌을 때 상관성 높은 커플링을 보여주는 것 같지만 전체적으로는 그냥 무시하고 매매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음


이상으로 AOA 워뇨띠의 트레이딩 꿀팁 Q&A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트레이딩을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유용한 지침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코인과 함께 대박의 꿈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

 

 

바이비트 거래수수료 20% 할인코드 ↓
https://partner.bybit.com/b/best

바이비트 앱 - 한방에 끝내는 회원 가입 및 입금, 환전 및 거래 방법
https://coinx.tistory.com/327

바이비트 앱 - 한방에 끝내는 수익금 환전 및 출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328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