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씨 OpenSea - 왕초보를 위한 NFT 작품 등록 및 판매 방법

코인월렛 NFT|2022. 2. 22. 21:52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드디어 자신이 만든 NFT를 오픈씨에 등록하고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NFT를 세계 1위 NFT 마켓인 오픈씨에 등록하고 판매하는 방법은 코인 왕초보가 하기에는 약간 난해할 수 있지만 제 블로그에 있는 글들을 정독하면서 천천히 진행하시면 어렵지 않게 등록이 가능하니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50억원짜리 NFT 사진한장 감상하겠습니다. 두발을 공손히 모으고 있는 도지코인 시바견의 사진이 무려 50억원입니다. 얼척이 없지만 무한한 가능성이 존재하는 곳이 NFT시장이니 여러분도 열심히 돈이 되는 작품을 찾거나 만드셔서 큰 수익을 내시길 바랍니다.

 

NFT를 오픈씨에 등록하고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아래의 과정을 보고 자신이 누락한 부분이 있다면 먼저 완료한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국내거래소 1곳, 해외 바이낸스(선택사항) 가입

- 클레이는 코인원, 빗썸, 코빗만 상장되어 있고 업비트에는 상장되어 있지 않음

- 코인원 가입 방법 (https://blog.naver.com/mostmust/222214456773)

2. 메타마스크나 카이카스 지갑 설치

- 앱도 가능하지만 되도록 앱이 아닌 PC에서 하시는 것을 권장

- 메타마스크 설치 방법 (https://blog.naver.com/mostmust/222584189884)

- 카이카스 지갑 설치 방법 (https://blog.naver.com/mostmust/222634599542)

3. 국내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이나 클레이 매수

- 코인원 클레이(클레이튼) 매수 방법 (https://blog.naver.com/mostmust/222305390669)

4. 국내거래소에서 외부출금주소 등록

- 현재 빗썸과 코인원은 미리 외부출금주소를 등록해야 출금이 가능합니다.

- 코인원 외부출금주소 등록하는 방법 > 클릭

5. 메타마스크(이더리움)나 카이카스(클레이) 지갑으로 코인 전송

- NFT작품을 판매하려면 수수료인 가스비가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이더리움과 클레이입니다.

- 코인을 입출금 하는 방법 (https://blog.naver.com/mostmust/222302953331)

6. 오픈씨에 가입하여 메타마스크나 카이카스 지갑 연동

- 오픈씨 가입 및 설정 방법 (https://blog.naver.com/mostmust/222652306430)

↓ 이 이후의 7번 8번과정이 이번 따라하기 강좌 내용입니다.

7. 오픈씨에 제작한 NFT 작품을 등록

8. 등록한 NFT작품을 판매신청

9. 판매가 완료되면 국내거래소로 이더리움이나 클레이를 전송

10. 이더리움이나 클레이를 국내거래소에서 매도하여 현금화

위의 내용들이 다 블로그에 있는 내용이라 참고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NFT 작품을 오픈씨에 등록하고 판매하기

 

오픈씨에 NFT 작품 등록

오픈씨에 NFT 작품을 등록하는 것은 무료입니다. 하지만 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가스비(수수료)로 이더리움이나 클레이가 필요합니다. 카이카스 지갑을 통해서 NFT를 등록하고 판매하려면 클레이가 필요하고 메타마스크 지갑을 통해서 NFT를 등록하고 판매하려면 이더리움이 필요합니다. 어제는 카이카스 지갑을 통해서 무료로 받은 NFT를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했으니 오늘 이시간에는 메타마스크를 통해서 NFT를 등록하고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우선 오픈씨 이더리움 가스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을 해야 얼마만큼 이더리움을 보내야 하는지 알수 있기 때문에 아래 Ycharts에서 이더리움 가스비를 확인해보세요. 작년 봄엔가 오픈씨에 NFT를 판매하려다 가스비가 50만원쯤 되어서 판매를 못한 기억이 있어서 불안한 마음으로 조회했더니 현재 71.64달러로 약 9만원쯤 되는 것 같습니다. 휴 ==33 다행입니다. 이 정도면 요근래 최저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더리움 가스비 확인사이트

https://ycharts.com/indicators/ethereum_average_gas_price

 

2. 자신이 이용하는 국내거래소나 해외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을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전송합니다. 저는 바이낸스에 짜투리 금액이 남아 있어서 바이낸스를 이용해서 전송했습니다.

 

3. 국내거래소에서 전송시 메타마스크의 네트워크를 BSC가 아닌 "이더리움 메인넷"을 선택하고 보내셔야 합니다. 메타마스크를 설치하지 않으신 분들은 윗쪽의 메타마스크 설치 및 이용방법을 보고 설치하신후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4. 이렇게 이더리움이 메타마스크에 입금되었습니다.

 

5. 이제 오픈씨 홈페이지에 접속을 한 후, 우측 상단의 삼선 표시를 클릭합니다.

오픈씨의 바로가기 ↓

https://opensea.io/

 

6. Connect wallet를 클릭해서 메타마스크에 연결합니다. 오픈씨 가입 및 월렛 설정 방법을 모르시면 스크롤을 위로 올리시면 해당 포스팅 링크가 있으니 먼저 완료하신 후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7. 월렛에서 "MetaMask"를 선택합니다.

 

8. 오픈씨와 메타마스크가 연동되어 거래소에서 메타마스크로 보낸 이더리움이 오픈씨에서 이렇게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9. NFT작품 등록을 위해서 홈 화면의 Create를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에도 Create 버튼이 있습니다.

 

10. "*Required fields"라고 *(별)표 되어 있는 부분은 반드시 입력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산모양 이미지를 클릭한 후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또는 3D모델 등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가능한 확장자들이 아래에 있으니 확인하시면 됩니다.

Name* 는 누군가 자신의 NFT를 보았을 때 보여지는 제목(이름) 입니다. 위의 이미지에 있는 Kimono가 바로 Name에 해당합니다.

 

11. 다양한 입력 옵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것은 손을 대지 않으셔도 되고 NFT작품 업로드와 Name만 작성하시고 등록하셔도 됩니다. 다만 Description은 작품에 대한 설명을 입력하는 부분인데 이 부분이 작성되어 있다면 구매를 하려는 사람이 작품에 대해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됩니다.

만약 구매자가 위의 기모노 이미지가 마음에 들어서 Kimono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아무런 설명이 없이 그림만 있는 것과 "우리 딸이 성년이 된 이후에 난생 처음으로 기모노를 입어보고 흐뭇해하는 모습을 형상화했습니다"라는 식으로 한다면 좀 더 메리트가 있겠죠.

 

12. 위의 다양한 입력 옵션들은 나중에 다시한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별표 표시되어 있는 것만 입력하신 후 하단의 "Create"를 클릭합니다. Blockchain은 메타마스크를 이용하므로 Ethereum을 그대로 두시고, 폴리곤 네트워크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폴리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13. 이렇게 간단하게 NFT 파일이 등록되었습니다. 저는 대머리 독수리 NFT를 제작하여 등록하였습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NFT 작품 판매 신청하기

1. 등록된 NFT 화면으로 이동한 후, 우측 상단의 "Sell"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판매방식, 가격, 기간 등을 입력한 후, "Complete list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Fixed Price : 고정 가격 판매방식(이 방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Timed Auction : 기간 제한 경매 방식

Price : 판매할 이더 개수 입력(달러가 아닌 이더리움 개수입니다) 1이라고 입력하면 이더리움 1개로 약 315만원을 의미합니다.

Fees : 판매를 하게 되면 오픈씨 수수료 2.5%와 크리에이터 로얄티 3%, 총 5.5%의 비용이 판매되는 금액에서 빠져나가고 정산됩니다. 만약 10이더리움에 NFT를 판매했다면 9.45이더리움이 입금됩니다. 크리에이터 로얄티는 크리에이터 팀에게 들어갑니다. 즉 NFT 거래가 활발해질수록 오픈씨와 크리에이터의 수익이 올라가는 구조라 요즘 다들 NFT 제작을 배우려고 하는 것이죠. 그리고 로얄티는 최대 10%까지라 오픈씨 수수료 2.5%를 합해 최대 12.5%까지 때갈때도 있습니다.

 

3. 판매자가 작품을 등록하여 판매신청(리스팅)을 하면 맨처음 1회만 가스비를 요구합니다. 이 포스팅 상단에 있던 가스비 시세가 바로 이것의 시세입니다. 현재는 약 0.03이더리움으로 원화로 하면 약 9만원정도로 낮은 가격입니다. 작년 초에 등록하려고 했을 때 무려 50만원이었으니 그때에 비하면 상당히 저렴한 편입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가스비 결제를 합니다.

 

4. 3번의 확인 절차를 거쳐서 진행됩니다. 계속해서 서명이나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5. 이렇게 서명을 요구하면 "서명"을 클릭해주세요.

 

6. 중간에 멈추거나 판매화면이 다시 나오면 하단의 "Complete listing" 버튼을 눌러서 서명이나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7. 이렇게 다시 "서명"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서명 버튼 여러번 누른다고 해서 여러번 결제되지 않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8. 바로 이 화면(Your item is now listed for sale)이 NFT가 정상 판매신청되었다는 화면입니다. 아래에 있는 "View item" 버튼을 클릭합니다.

 

9. 리스팅된 판매화면입니다. 우측 상단에 Edit, Cancel listing, Lower price 등이 있습니다. Edit는 등록 내용을 편집할 수 있는 버튼, Cancel listing는 판매를 취소할 수 있는 버튼, Lower price는 가격을 수정하대 가격을 올리지는 못하고 낮출수 있는 기능입니다.

 

10. 우측 상단의 동그라미를 클릭한 후, My Collections를 클릭해서 컬렉션을 만들어서 NFT 작품을 구분해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NFT를 오픈씨에 등록하고 판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았습니다. 몇번 하다보면 그리 어렵지도 않고 숙련되다 보면 이런 일련의 과정이 단 5분이면 다 끝날 정도로 간단한 작업입니다. 좋은 NFT작품을 제작하여서 도지코인의 시바견처럼 대박한번 터트려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 NFT첫작품 링크^^

https://opensea.io/assets/0x495f947276749ce646f68ac8c248420045cb7b5e/12336007628811430323453686125789372165530236637455322817889304233519307816961

 

반응형




바이낸스 할인코드

바이비트 20% 할인코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