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원화마켓 상폐코인 세럼(SRM), 오미세고(OMG) 바이비트로 출금하여 현금화하는 방법 총정리 ★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국내 원화마켓 거래소에서 상장폐지가 결정되어 거래지원이 종료된 세럼(SRM)과 오미세고(OMG)을 바이비트 거래소로 전송해서 현금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비트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입출금 과정은 동일하므로 코인원이나 빗썸, 코빗을 이용하시는 분들도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코인을 해외거래소로 전송해서 매도 및 교환하여 국내 거래소로 다시 전송후 매도하여 현금하는 과정은 코인거래 전반에 대한 거의 모든 과정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초보자 입장에서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초보자 입장에서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이미지를 포함하여 설명해드릴테니 아래의 과정을 천천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럼과 오미세고는 해외 여러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지만 바이낸스와 바이비트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그 중에서도 바이비트가 초보자분들이 이용하기 가장 간편해서 바이비트 거래소를 이용해서 현금화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비트 거래소 가입 및 KYC 신분인증

바이비트에 가입과 KYC 신분인증을 하는 과정까지 이 포스팅에 담기에는 너무 방대해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회원 가입을 하시고 KYC 신분인증을 먼저 진행후 다시 따라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바이비트 가입시 아래 배너를 클릭하고 가입하시면 바이비트 최대 할인인 20% 할인이 적용됩니다.

 

바이비트 - 왕초보를 위한 회원가입 따라하기

https://blog.naver.com/mostmust/222565965967

 

 

바이비트 거래소 앱 - 왕초보를 위한 회원가입 따라하기

오늘 이 시간에는 세계적인 선물거래소인 바이비트 거래소 앱을 통한 신규 회원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

blog.naver.com

 

바이비트 - 왕초보를 위한 신원인증 따라하기 강좌

https://blog.naver.com/mostmust/222494136594

 

바이비트 - 왕초보를 위한 KYC 신분인증 따라하기 강좌

안녕하세요. 오늘 이시간에는 바이비트 거래소에서 신분 인증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

blog.naver.com

 

 

바이비트에서 세럼과 오미세고 입금주소 발급받기

1. 바이비트에 가입하고 KYC 인증을 하셨다면 이제 입금주소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바이비트 앱 하단의 Assets를 클릭합니다.

 

2. 현물 지갑인 "Spot"을 클릭합니다.

 

3. 중간에 있는 검색창에 세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SRM, 오미세고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OMG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4. 세럼을 출금하시려는 분들은 검색결과에 나온 SRM을 클릭합니다.

 

오미세고를 출금하시려는 분들은 검색 결과에 나온 OMG를 클릭합니다.

 

5. 세럼 상세화면 하단의 Deposit을 클릭합니다. 오미세고의 입금주소를 받는 분들은 오미세고 상세화면에서 Deposit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세럼과 오미세고는 ERC-20인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코인으로 둘 다 입금주소가 완전 동일합니다.

 

6. Wallet Address 아래에 있는 Copy Address 버튼을 이용해서 입금주소를 복사합니다.

 

오미세고도 동일하게 하단의 Copy Address를 눌러서 입금주소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업비트에서 세럼과 오미세고 출금하기

 

1. 업비트를 포함한 국내 5대 거래소는 레이아웃만 다를 뿐 입출금 방식은 동일합니다. 각 거래소 입출금 화면에서 세럼과 오미세고를 찾아서 방금 바이비트에서 복사한 입금주소를 출금주소에 붙여넣기한 후 출금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업비트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업비트 - 입출금 화면으로 이동해서 우측의 "보유코인만"에 체크하시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세럼과 오미세고가 표시됩니다.

저는 상폐코인의 출금방법을 포스팅하기 위해서 상폐직전에 소량의 세럼과 오미세고를 일부로 매수했습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세럼이나 오미세고를 클릭합니다.

 

2. 세럼의 입출금 화면에서 "출금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오미세고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입출금 화면에서 "출금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코인의 입출금시는 반드시 동일한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전송하라는 내용입니다. "확인"을 클릭합니다.

 

4. 출금방식에는 일반출금과 바로출금이 있습니다. 바로출금은 업비트 사용자끼리 전송하는 것이고, 일반출금이 외부로 출금하는 것입니다. 일반출금에 체크하시고, 출금수량은 "최대"를 클릭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수량을 상당히 많이 가지고 계신 분들은 안전한 출금을 위해서 소량을 먼저 출금해보고 정상적으로 입금되면 나머지 수량도 출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받는 사람 주소 입력'란에 위에서 복사한 바이비트 세럼의 입금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합니다. 오미세고를 출금하시려는 분들도 동일하게 바이비트에서 복사한 오미세고의 입금주소를 붙여넣기하시고 동의 사항에 체크후, "출금 신청"을 클릭합니다.

 

6. 출금전 주의사항입니다. "아니요"를 클릭합니다.

 

7. "2채널 인증하기"를 클릭합니다.

 

8. 본인의 인증방식을 선택하여 2채널 인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9. 네이버나 카카오 페이에서 "확인하기"를 클릭해서 인증을 완료해주세요.

 

10. 인증이 완료되면 출금이 진행됩니다. 제가 세럼과 오미세고를 둘 다 출금을 진행해보니 세럼이 15분 정도 걸렸고, 오미세고는 28분 정도 후에 입금되었습니다.

 

 

바이비트에 입금된 SRM, OMG 매도하기

 

1. 바이비트에 정상적으로 입금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앱 하단의 Assets를 클릭합니다.

 

2. Spot(현물지갑)을 클릭하면 국내거래소에서 전송한 SRM과 OMG가 보여집니다. 입금이 완료되지 않은 분들은 전송이 완료되기까지 네트워크 사정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발생하므로 대략 30분~1시간 정도 기다리시면 입금이 완료됩니다.

세럼이나 오미세고를 팔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으시려는 분들은 여기까지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3. 세럼이나 오미세고를 매도해서 현금화하시려는 분들은 상세화면에서 Trade에서 SRM/USDT를 클릭합니다.

 

오미세고를 매도해서 현금화하시려는 분들은 Trade에서 OMG/USDT를 클릭합니다.

 

4. 세럼 거래화면(SRM/USDT)에서 Sell 버튼을 누른후 지정가(Limit)로 매도를 하시려는 분들은 시세를 입력하시고, 수량은 아래에 있는 막대바를 이용해서 100%를 선택후, Sell SRM을 클릭해서 세럼을 매도합니다. 시장가(Market)로 매도하시려는 분들은 Limit 옆의 화살표를 클릭해서 Market를 선택후 수량을 100%로 놓고 Sell SRM을 클릭하시면 시장가로 세럼이 매도되면서 USDT가 됩니다.

 

오미세고를 매도하시는 분들은 거래화면(OMG/USDT)에서 Sell 버튼을 누른후 지정가(Limit)로 매도를 하시려는 분들은 시세를 입력하시고, 수량은 아래에 있는 막대바를 이용해서 100%를 선택후, Sell OMG를 클릭해서 오미세고를 매도합니다. 시장가(Market)로 매도하시려는 분들은 Limit 옆의 화살표를 클릭해서 Market를 선택후 수량을 100%로 놓고 Sell OMG를 클릭하시면 시장가로 오미세고가 매도되면서 USDT가 됩니다.

 

 

USDT를 리플로 교환하기

 

바이비트는 여러개의 지갑이 존재합니다. Funding(펀딩지갑)은 코인간 교환이나 출금을 할 수 있고, Spot(현물지갑)은 현물거래와 출금, Derivatives(선물지갑)는 코인간 교환과 선물거래가 가능한 지갑입니다. 현물거래로 세럼과 오미세고를 매도했기에 USDT가 현물지갑인 Spot에 있습니다.

그런데 USDT는 국내거래소로 입출금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 USDT를 리플이나 트론으로 교환후 국내거래소로 전송을 해야 합니다. 리플과 트론을 많이 이용하는 이유는 출금수수료가 저렴하고 전송속도가 가장 빠르기 때문이며, 특히 리플은 대략 5분 이내에 입금되고 출금수수료도 0.25XRP인 약 150원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현물지갑에서는 코인간 교환이 안되기 때문에 USDT를 현물지갑(Spot)에서 펀딩지갑(Funding)으로 옮긴후 리플로 교환을 해야 합니다.

1. 바이비트 앱 하단의 Assets를 클릭후, 현물지갑인 Spot를 클릭합니다.

 

2. USDT를 선택합니다.

 

3. USDT를 현물지갑에서 코인간 교환 및 출금이 가능한 펀딩지갑으로 보내기 위해서 하단의 Transfer를 클릭합니다.

 

4. From을 현물지갑인 Spot, To를 펀딩지갑인 Funding을 선택후, 수량은 Max(최대)를 클릭하고 하단의 Confirm을 클릭합니다.

 

5. Assets에서 Funding 지갑을 클릭합니다.

 

6. 펀딩지갑에 USDT가 들어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USDT를 리플로 교환하기 위해서 Convert를 클릭합니다.

 

7. From은 USDT를, To는 XRP를 선택후, 우측의 Max를 클릭하고 하단의 Convert를 클릭하시면 가지고 있는 USDT 전량이 리플로 교환됩니다. USDT의 일부만 리플로 바꾸실 분들은 수량을 USDT옆에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8. 이렇게 USDT가 리플로 성공적으로 교환되었습니다. 리플을 국내거래소로 보내기 위해서 하단의 View Assets를 클릭합니다.

 

 

리플을 국내거래소로 출금하기

 

출금은 입금의 역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업비트에서 리플의 입금주소를 발급받은 후, 바이비트 리플 출금화면의 주소창에 넣고 출금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1. Assets에서 Funding을 선택하고, 펀딩지갑에서 방금 환전한 리플을 선택합니다.

 

2. 리플 상세화면 하단의 Withdraw를 클릭합니다.

 

3. 바이비트의 출금화면과 업비트의 리플 입금화면을 나란히 비교해놓은 모습입니다. 업비트의 리플 입금주소를 바이비트의 Address에 복사하여 붙여넣기하시고, 업비트의 데스티네이션 태그를 복사하여 바이비트의 Tag/Memo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업비트의 모든 사용자들의 리플 입금주소는 동일합니다. 그런데 누군가 리플을 입금하면 어떻게 알고 각 개인의 지갑에 자동으로 입금처리가 되느냐? 바로 Tag입니다. 태그가 각 사용자의 고유번호이기 때문에 리플이나 이오스 등의 코인은 태그와 메모/메시지를 반드시 입력하고 전송해야 정상적으로 입출금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비트의 출금 방식은 On-Chain과 Internal Transfer가 있습니다. On-Chain은 업비트의 일반출금과 같고, Internal Transfer는 업비트의 바로출금과 같이 바이비트 사용자끼리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On-Chain을 선택하고 Amount(수량)은 Max를 선택후, Withdraw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출금되는 지갑을 Spot Account와 Funding Account에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현재 Funding(펀딩지갑)에 리플이 있으니 Funding Account를 선택하고 보내시면 됩니다.

 

4. 출금 내역을 확인하고 Confirm을 클릭합니다. 반드시 Tag/Memo는 업비트의 데스티네이션 태그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고 보내셔야 정상적으로 입금되고, 태그를 누락하고 보내시면 업비트에서 태그 누락으로 인한 오입금 복구신청을 해야 하는 등 복잡해지니 꼭 확인을 하시고 보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출금하는 수량이 많다면 되도록 소량을 먼저 보내보고 정상적으로 입금되면 나머지도 보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만약 아래 화면에서 Google Authenticator 오류가 발생하시는 분들은 바이비트에서 코인을 출금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OTP설정을 하셔야 하는데 그것을 아직 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럴때는 바이비트 앱 좌측 상단의 사람모양 아이콘을 클릭하고 Security를 선택 후, Google 2FA Authentication을 활성화해서 OTP설정을 완료하신 후에 다시 출금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이메일이나 휴대폰 인증번호를 받기 위해서 Get Code를 클릭해서 이메일이나 휴대폰으로 날라오는 인증번호와 구글OTP 인증번호를 입력한 후, Confirm을 클릭합니다.

 

6. 출금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리플은 현존하는 코인중에서 전송속도가 가장 빨라서 어떨 때는 30초만에 입금되기도 합니다. 평균적으로는 대략 5~10분 이내에 업비트에 입금됩니다.

 

7. 이렇게 리플의 매도화면에 들어가보니 바이비트에서 보낸 49.94개의 리플이 성공적으로 입금되었습니다. 이제 리플을 매도후에 코인거래를 계속 하시거나 K뱅크로 원화출금요청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국내 원화마켓에서 상폐당한 코인이 세럼과 오미세고를 바이비트로 보내서 현금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떡상하는 코인이 탑승하셔서 대박나시길 기원합니다. 굿~ 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