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현물거래소/업비트

가상화폐(Cryptocurrency)의 종류

반응형

 

해시넷에 있는 자료를 참고하여 코인의 종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Wiki

http://wiki.hash.kr/index.php/%EC%95%94%ED%98%B8%ED%99%94%ED%8F%90_%EC%A2%85%EB%A5%98

 

 

비트코인 이전

이캐시(ecash) : 1990년 데이비드 차움(David Chaum)이 설립한 디지캐시(digicash)라는 회사에서 만든 최초의 상업적 암호화폐이다.

해시캐시(hashcash) : 1997년 아담 백(Adam Back)이 익명성을 보장하고 이중지불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암호화폐이다.

비머니(B-Money) : 1998년 웨이 다이(Wei Dai)가 고안한 익명성과 분산 저장 방식의 암호화폐이다.

비트골드(bit gold) : 1998년 닉 재보(Nick Szabo)가 고안한 스마트 계약 기반의 암호화폐이다.

 

 

 

비트코인 계열

 

비트코인(bitcoin) :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코인이다.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쓰는 사람이 창시했다.

비트코인캐시(bitcoin cash) : 2017년 8월 1일 비트코인 세그윗을 계기로 중국의 우지한이 이끄는 비트메인 등 채굴업체들이 주도하여 만든 코인이다.

비트코인골드(bitcoin gold) : 비트코인캐시에 대항하여 잭 리아오가 만든 코인이다. 2017년 10월 24일 기존의 비트코인을 하드포크하여 만들었다.

라이트코인(Litecoin) : 비트코인을 기반으로 만든 작고 가벼운 코인이다. 2011년 찰리 리가 C++ 언어로 개발했다.

옴니레이어(마스터코인)(Omni Layer, Mastercoin) : 세계 최초로 ICO 방식으로 암호화폐 개발 투자 자금을 모집한 코인이다. 창시자는 제이 알 윌렛(J. R. Willett)이다.

 

 

이더리움 계열

이더리움(ethereum) :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한 플랫폼 코인이다. 2015년 7월 비탈릭 부테린이 창시했다.

이더리움 클래식(ethereum classic) : 이더리움 해킹 사건으로 현재의 이더리움이 하드포크되고 남은 원조 이더리움이다.

비트셰어(BitShares) :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코인이다. 비트쉐어라고도 쓴다. 2014년 7월 댄 라리머(Dan Larimer)가 창시했다.

카르다노(Cardano) 또는 에이다(ADA) : 이더리움을 넘어선 차세대 코인이다. 2018년 찰스 호스킨슨이 하스켈 언어를 사용하여 개발했다. 채굴이 없이 우로보로스 지분증명(Ouroboros PoS) 방식으로 신규 코인이 발행된다.

제로엑스(0x) : 탈중앙화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인 덱스(DEX)를 만들 수 있는 프로토콜 기반의 코인이다.

스테이터스네트워크토큰(SNT) : 이더리움 기반의 모바일 메시지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토큰이다. 2017년 재라드 호프가 창시했다.

오에스티(OST) : 이더리움 기반의 사이드체인에서 자체 브랜드의 토큰을 만들 수 있게 해 주는 암호화폐이다. 심플토큰이라고도 한다. 창시자는 제이슨 골드버그(Jason Goldberg)이다.

 

 

 

리플 계열

 

리플(ripple) : 국제 송금용 코인이다. 2013년 크리스 라슨과 제드 맥케일럽이 C++ 언어로 공동 개발했다.

스텔라루멘(XLM) : 2014년 제드 맥케일럽이 기존 리플에서 하드포크한 국제 송금용 코인이다. 간략히 스텔라라고 한다. 빠른 속도를 위해 라이트닝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나노코인(Nanocoin) : 리플보다 속도가 빠른 제2의 리플 코인이다. 원래 레이블록(RaiBlocks)이라고 부르다가 나노(Nano)로 이름을 변경했다. 창시자는 콜린 르메이유이다.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

 

모네로(Monero)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이다. 2014년 4월 모네로 코어 팀이 C++ 언어로 개발했다. 크립토나이트 방식으로 채굴한다.

대시(Dash)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이다. 2014년 에반 더필드와 카일 헤이건이 C++ 언어로 공동 개발했다.

지캐시(ZCash) 또는 제트캐시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이다. 2016년 주코 윌콕스가 C++ 언어로 개발했다. 이퀴해시 방식으로 채굴한다.

코모도(Komodo) : 익명성을 보장하는 다크코인인 지캐시(제트캐시)에서 하드포크되어 분리된 코인이다.

버지(Verge) : 완전한 익명 거래를 위한 다크코인이다. 2014년 저스틴 수네록 발로가 개발했다.

바이트코인(Bytecoin) : 모네로의 아버지로 불리는 다크코인이다. 2012년 개발했다.

 

 

 

 

플랫폼 코인

이오스(EOS) :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을 사용하는 코인이다. 2017년 댄 라리머가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했고, 2018년 6월 메인넷을 오픈했다. 이더리움 킬러라고 불린다.

리스크(Lisk) :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언어로 만든 코인이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이용할 수 있다. 사이드체인 기술을 사용했다.

아크(Ark) : 스마트 브릿지(smart bridge) 기능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암호화폐들을 연결하고 교환할 수 있게 해 주는 플랫폼 암호화폐이다. 아크코인이라고도 한다.

요코인(YOC) : 작업증명방식(POW) 방식을 사용하는 코인이다. 2018년 수브라닐 바너지가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했고, 2018년 6월 25일 메인넷을 오픈했다. 오픈당시 이오스 킬러로 소개되었고, 트론(TRON)의 창시자 썬(SUN)이 사회를 봤다.

웨이브즈(Waves) : 리스지분증명(Leased 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코인이다. 웨이브라고도 한다. 2016년 러시아의 알렉산더 사샤 이바노프가 창시했다.

아이오타(IOTA) : 사물인터넷(IoT) 시대의 M2M 코인이다. 이오타라고도 한다. 블록체인이 아닌 탱글 알고리즘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이오스트(IOST) : 신뢰성증명(PoB) 합의 알고리즘 기반의 코인이다. 아이오에스티라고도 한다. 지미 종(Jimmy Zhong)이 개발했다.

넴(NEM), 젬(XEM) 또는 뉴이코노미무브먼트 : 사용자별로 맞춤형 블록체인을 제작할 수 있는 스마트 자산 시스템을 위한 코인이다. 중요도증명(PoI) 합의 알고리즘을 따른다.

스트라티스(Stratis) : 블록체인 클라우드 서비스(BaaS)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코인이다. 창시자는 크리스 트루(Chris Trew)이다.

테조스(Tezos) : 온체인 거버넌스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계약과 디앱 개발용 플랫폼을 제공하는 암호화폐이다. 공동 창시자는 아서 브라이트만과 캐슬린 브라이트만 부부이다.

하이퍼캐시(Hcash) : 블록체인뿐 아니라 블록이 없는 비블록체인에 대해서도 사이드체인(sidechain)을 제공해 줌으로써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에 데이터를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게 해 주는 코인이다. 에이치쉐어 또는 에이치캐시(Hcash)라고도 한다.

네뷸러스(Nebulas) :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검색엔진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코인이다.

디크레드(Decred) 또는 디크리드 : 작업증명(PoW)과 지분증명(PoS)을 혼합한 지분작업증명(PoSW) 방식의 합의 알고리즘 코인이다. 제이크 요콤-피아트(Jake Yocom-Piatt)가 개발했다.

애터니티(Aeternity) : 오프체인(off-chain) 방식으로 스마트 계약을 실행함으로써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부하를 줄여주는 코인이다.

에스디체인(SDchain) : 대만에서 개발한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코인이다. 한자(번체)로는 육역련(六域鏈)이라고 하고, 중국어(간체)로는 류위리앤(六域链, liùyùliàn)이라고 한다.

아이온(AION) : 서로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들을 연결해 주는 코인이다. 인터체인의 일종이다.

마켓피크(PEAK) : 핀테크 스타트업기업과 자산을 토큰화해서 투자자와 연결 및 관리 플렛폼 코인이다. 2019년 독일의 세르게이헥이 개발했다

BOSAGORA(BOA) : BOSAGORA 플랫폼은 Trust Contracts와 의회 네트워크(Congress Network)라고 불리는 의사결정 시스템 위에서 작동하며, 스스로 진화하는 탈중앙형 암호화폐다.

 

 

 

 

유틸리티 토큰

 

스팀(steem) : 블록체인 기반의 SNS 커뮤니티 서비스를 위한 코인이다. 위임지분증명(DPoS) 방식을 사용한다.

오미세고(OmiseGo) : 가게를 잇는 쇼핑 포인트 코인이다. 플라즈마 기술을 적용하여 빠른 처리 속도를 구현했다.

시아코인(Siacoin) : 분산형 클라우드 기반의 스토리지 코인이다.

골렘(Golem) :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자원을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빌려줌으로써, 탈중앙 분산형 슈퍼컴퓨터(supercomputer)를 구현하기 위한 코인이다.

디피니티(Dfinity) : 전 세계 컴퓨터를 블록체인 기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거대한 슈퍼컴퓨터를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암호화폐이다. 창시자는 도미닉 윌리엄스(Dominic Williams)이다.

파퓰러스(Populous) : 블록체인 기반의 송장 거래용 코인이다.

파워렛저(PowerLedger) : 블록체인 기반의 에너지 산업을 위한 코인이다.

이머코인(Emercoin) : 블록체인 기반의 대학 졸업장 발급 코인이다.

디지바이트(DigiByte) : 게임 관련 코인으로 시작했으나 디도스(DDoS) 공격으로 중단된 코인이다.

시빅(Civic) : 블록체인 기반의 개인 신원확인 시스템을 위한 코인이다.

기프토(Gifto) :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 선물 전달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어거(Augur) : 블록체인 기반의 예측 시장 베팅(betting) 플랫폼 코인이다.

왁스(Wax) : 블록체인 기반 게임 아이템 거래용 코인이다. 창시자는 윌리엄 퀴글리(William Quigley) 오피스킨(OPSkins) 대표이사이다.

체인링크(Chainlink) : 블록체인의 스마트 계약을 블록체인 외부의 데이터, 결제, API 등에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블록체인 미들웨어 플랫폼이자 암호화폐이다. 창시자는 세르게이 나자로프(Sergey Nazarov)이다.

트라도브(Tradove) : 기업들 간의 B2B 상거래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이다. 창시자는 켄트 얀(Kent Yan) 트라도브 회장이다.

에토스(Ethos) : 전문가와 초보자를 연결하여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 포럼을 운영하기 위한 코인이다.

링크코인(Link Coin) : 한국 네이버㈜의 자회사인 일본 라인㈜이 싱가포르에서 설립한 비트박스(bitbox) 거래소에서 발행한 코인으로 라인의 블록체인 생태계에서 여러 디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코박토큰(Cobak Token) : CBK는 코박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ERC20 기반 유틸리티 토큰이다.

디앱코인(Dapp Coin) : DAPP은 Dapp Mall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YOC 기반 유틸리티 토큰이다.

익스트림(XTRM) : XTRM은 XTRM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YOC 기반 유틸리티 토큰이다.

 

 

 

결제 코인

크립토닷컴(Crypto.com) : 저렴한 수수료로 결제를 할 수 있는 코인이다. 처음에 모나코(Monaco)라고 부르다가 크립토닷컴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크립토닷컴은 비자(VISA) 선불카드를 만들어, 전 세계 비자카드 가맹점에서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게 했다.

텐엑스(TenX) : 환전 수수료가 없는 결제용 코인이다. 텐엑스는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등 주요 신용카드 회사와 제휴하여, 텐엑스 카드(TenX card)를 통해 일반 가맹점에서도 결제할 수 있게 했다.

펀디엑스(Pundi X) : 각 상점에 설치된 포스 시스템(POS system)과 연동되어 작동하는 결제용 코인이다.

퓨즈엑스(FuzeX) : 여러 장의 신용카드와 멤버십카드 등을 퓨즈카드(Fuze Card) 하나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결제용 코인이다.

다빈치코인(Davinci Coin) : 다양한 회사와 제휴를 통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코인이다.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이다.

유비코인(UBcoin) :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을 사고팔 때 결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인이다.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이다. 창시자는 러시아의 펠릭스 카차트랸(Felix Khachatryan)이다.

WPLUS(WPLUS) :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자산 지갑 솔루션이다. 더블유 테크에서 개발했고, 대표는 안동현이다. 사업에서 가장 먼저 대형 면세점과 독점 업무 제휴를 맺었다.

 

 

 

중국인이 만든 코인

네오(NEO) : 다홍페이가 개발한 중국 최초의 암호화폐이다.

큐텀(QTUM) 또는 퀀텀(Quantum) : 인공위성을 발사한 중국의 이더리움이다.

트론(Tron) : 콘텐츠 거래를 위한 코인이다.

바이텀(Bytom) : 자산의 등록 및 관리를 위한 코인이다.

온톨로지(Ontology) : 신뢰 기반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코인이다.

엘프(Aelf) : 블록체인 기반의 운영체제(OS)를 지향하는 코인이다. 위임지분증명(DPoS)과 사이드체인(sidechain) 기술을 활용했다.

비체인(VeChain) : 블록체인 기반의 물류 시스템 구현을 위한 코인이다.

지엑스체인(GXChain) : 블록체인 기반의 신용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코인이다. 지엑스셰어(GXShares)라고도 한다. 창시자는 중국의 황민창(Minqiang Huang)이다.

루프링(Loopring) : 탈중앙화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인 덱스(DEX) 기능을 구현한 코인이다. 이더리움 기반의 ERC-20 토큰이다.

유토큰(YOU token) : 가정용 소형 데이터 저장장치인 유비박스(Ubbey Box)를 연결하여 만든 분산형 클라우드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암호화폐이다. 창시자는 유랩스(ULabs)의 대표이사인 케다 체(Keda Che)이다.

월튼체인(Waltonchain) :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가치사물인터넷(VIoT)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플랫폼이다. 월튼체인 기반으로 작동하는 암호화폐를 월튼코인(Waltoncoin)이라고 한다.

 

 

 

한국인이 만든 코인

아이콘(ICON) :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코인이다. 한국의 이더리움이라고 불린다. ㈜아이콘루프(대표 김종협)가 개발했다.

블루웨일(Bluewhale) : 자영업자 등 소상공인을 위한 토큰이다. 아이콘 기반으로 만든 최초의 디앱(DApp)이다. 창시자는 이원홍이다.

위블락(WeBloc) : 블록체인 기반의 광고 대행 서비스를 위한 토큰이다. 위블락은 아이콘(ICON)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디앱(DApp)이다. 창시자는 홍준 대표이사이다.

보스코인(BOS coin) : 한국 최초의 암호화폐이다. 박창기 회장과 최예준 대표가 개발했다.

컬러코인(colorcoin) : 팍스데이터테크(Pax Datatech)가 물리적 복제방지기술인 PUF(퍼프) 기반의 퓨어체인을 사용하여 개발했다. 팍스데이터테크는 박창기 회장과 최영규 대표이사가 이끌고 있다.

에이치닥(Hdac) : 일명 '현대코인'으로 불리는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코인이다. 현대BS&C㈜와 ㈜더블체인이 제휴하여 만든 현대페이㈜가 개발했다. 스위츠 추크에서 ICO를 진행했다.

브릴라이트 또는 브릴라이트코인(Bryllite Coin) : ㈜한빛소프트(대표 김유라)가 만든 게임 아이템 거래용 코인이다. 2018년 홍콩에서 ICO를 진행했다.

플레이어원(Playerone) : 게임사와 게임 이용자를 직접 연결하는 코인이다. 창시자는 김천일이다.

메디블록(Mediblock) : 개인 의료정보 통합관리 플랫폼이다. 메디코인을 발행한다. 창시자는 의사 출신인 이은솔과 고우균이다.

알파콘(Alphacon) : 블록체인 기반의 헬스케어 빅데이터 플랫폼을 위한 코인이다. 개인에게 헬스케어 빅데이터의 소유권을 부여한다. 창시자는 함시원 알파콘 대표이사이다.

애스톤(Aston) : ㈜엑스블록시스템즈(XBlock Systems)가 만든 전자문서 인증 플랫폼을 위한 코인이다. 창시자는 ㈜엑스블록시스템즈의 김승기 대표이사이다.

모파스(MoFAS) : 하이퍼 위임지분증명(Hyper-DPoS) 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이중화 체인 구조로 만든 암호화폐이다. 해커스랩㈜의 김태순 대표이사와 김성기 기술이사가 개발했다.

팝체인(Popchain) : 콘텐츠 거래를 위한 암호화폐이다. 한국의 더이앤엠(The E&M) 회사가 개발했다. 빗썸에 상장하려고 했으나 스캠코인이라는 논란이 일자, 상장을 철회했다.

인슈어리움(ISR) : 탈중앙화된 보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직토가 만든 암호화폐이다. 공동 창시자는 김경태와 서한석이다.

인코디움(incodium) : 암호화폐 거래소에 해킹이 발생하여 피해가 발생한 경우, 각 사용자별로 보유한 코인량에 비례하여 피해액을 보상해 주는 코인이다. 이더리움 ERC 20 기반의 토큰이다.

모스트코인(MostCoin) : 메이벅스의 웹툰 서비스와 중고장터 등에서 실제 결제되는 토종 코인이다. 창시자는 ㈜해라썬의 박노현 대표이사이다.

시그마체인(Sigma Chain) : 이중위임지분증명(DDPoS)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싸이월드 개발자 출신인 곽진영이 개발했다.

퓨처피아(Futurepia) : 시그마체인 기반의 SNS 서비스이다. 사용자들이 콘텐츠를 생성하거나 추천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퓨처피아코인을 지급한다. 창시자는 ㈜시그마체인의 곽진영 대표이사와 형용준 정보이사이다.

스타토큰(Star Token) : 블록체인 개발 전문 기업인 ㈜통블록이 문화기업인 ㈜키네마인과 제휴하여 개발하고 있는 암호화폐이다.

하이콘(Hycon) : ㈜글로스퍼(Glosfer)가 만든 블록체인 기반의 코인이다. 하이퍼커넥티드 코인(hyperconnected coin)의 약자이다. 창시자는 글로스퍼의 김태원 대표이사이다.

힌트체인(Hintchain) : 블록체인 기반의 음식 관련 메타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프로젝트이다. ㈜바이탈힌트의 정지웅 대표가 만들었다.

루니버스(Luniverse) :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블록체인 연구소인 람다256이 만든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개발책임자는 람다256의 박재현 연구소장이다.

크레딧코인(Creditcoin) : 전 세계의 금융소외자들에게 투명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신용거래 기록용 블록체인이다. 글루와의 오태림 대표가 만들었다.

스캐넷체인(ScanetChain) :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분산형 생태계를 제공하기 위해 온체인 및 오프체인 요소를 모두 사용하는 NEM 플랫폼에 구축된 블록체인 최초의 상용화된 dApp이며 콘텐츠 판매를 위한 오픈마켓 플랫폼에는 광고, 쇼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다양한 기능을 증강현실 (AR) 기술도 접목하였다.

 

 

 

 

일본인이 만든 코인

엠유에프지코인(MUFGcoin) : 일본 최대 은행인 MUFG가 만들고 있는 코인이다. 1초당 수백만 번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동남아시아에서 만든 코인

질리카(Zilliqa) : 네트워크 샤딩(sharding) 기술로 거래 처리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코인이다. 2017년 싱가포르의 신슈 동이 창시했다.

모피어스랩(Morpheus Labs) : 기업을 위한 풀스택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창시자는 싱가포르의 촹 페이-한(Chuang Pei-Han)이다.

카이버 네트워크(Kyber Network) : 탈중앙화된 분산형 암호화폐 거래소인 덱스(DEX) 기능을 구현한 암호화폐이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교의 로이 루(Loi Luu) 교수가 이더리움 기반의 스마트 계약 기능을 이용하여 개발했다. 간략히 카이버(Kyber)라고도 한다.

 

 

 

거래소가 만든 코인

바이낸스코인(Binance Coin) : 중국 홍콩에 있는 바이낸스 거래소가 만든 코인이다. BNB

테더(Tether) : 중국 홍콩의 비트파이넥스 거래소가 발행하고 미국 달러 가격과 연동되는 암호화폐이다.

FTT : FTX 거래소가 만든 코인

제미니달러(Gemini Dollar) : 미국의 제미니 거래소가 발행하고 미국 달러 가격과 연동되는 암호화폐이다.

후오비토큰(Huobi Token) : 중국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후오비가 운영하는 하닥스(HADAX) 거래소에서 사용하는 코인이다.

다이(DAI) : 한국의 고팍스 거래소가 글로벌 거래를 위해 만든 코인이다.

국내거래소는 자체 코인을 보유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해놓아서 만들지 못함

 

 

 

 

국가 또는 지역 화폐

페트로(Petro) : 베네수엘라 정부가 석유를 담보로 만든 코인이다.

서울코인(Seoul Coin) : 한국의 서울특별시가 만들 예정인 암호화폐이다. 서울S코인 또는 간략히 에스코인(Scoin)이라고도 한다.

경북코인 : 한국의 경상북도가 기존의 고향 사랑 상품권을 블록체인 기반으로 바꾼 암호화폐이다.

노원화폐(Nowon Cash) : ㈜글로스퍼(Glosfer)가 만든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이다. 창시자는 글로스퍼의 김태원 대표이사이다.


참~ 코인의 종류도 많네요. ^^ 예전처럼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퀀텀 정도만 있을 때도 상당히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잘 투자하셔서 대박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