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Binance) - 왕초보를 위한 선물거래 따라하기

반응형

 

이 시간에는 드디어 실전 선물거래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전 선물거래 따라하기

 

1. 선물거래도 현물거래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매수(롱, 공매수, 상승)한 시점보다 올랐을 때 팔면 수익이 발생하고, 매도(숏, 공매도, 하락)한 시점보다 내려갔을 때 팔면 수익이 발생합니다. 현물거래는 상승에만 투자할 수 있지만 선물거래는 상승과 하락, 양방향 투자가 가능합니다.

공매수인 롱은 거래소에서 자금을 미리 빌려서 코인을 구매하고 시세가 오르면 그만큼의 시세차익을 얻게 됩니다. 공매도인 숏은 거래소에서 자금이 아닌 코인을 밀려서 미리 높은 지점에서 매도를 하고 시세가 하락하면 낮은 지점에서 동일한 수량의 코인을 사서 되갚고 하락한 만큼의 시세차익을 얻게 되는 원리입니다.

우선 선물거래를 할 때 아무것도 없이 무조건 사면 맨땅에 헤딩하는 것과 같으니 챠트라도 보면서 거래를 해야 합니다. 챠트를 보고 현 시점보다 더 오를 것 같으면 롱(매수, BUY), 현 시점보다 내려갈 것 같으면 숏(매도, SELL)을 하시면 됩니다. 챠트를 본다고 무조건 다 예상이 적중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챠트에는 그 동안의 모든 거래 흐름이 나타나 있기에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합니다.

우선 메인화면 상단의 두개 봉이 그려진 챠트 옵션을 클릭해서 챠트를 엽니다.

 

 

2. 차트의 시간 설정은 개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서 달리 하셔야 합니다. 하루에 수십, 수백번 거래를 하는 분들은 트레이더들은 1분, 5분, 10분 정도의 챠트가 적당하고, 하루에 1번 정도 거래하는 트레이더들은 10분, 15분, 30분 정도의 챠트가 좋습니다. 일주일에 서너번씩 거래하는 투자자들은 1시간, 4시간 정도의 차트로 이렇게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차트의 시간 설정을 하시면 훨씬 거래하기도 편하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저는 포지션을 짧게 가져가는 스타일이라 5분으로 설정하고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차트를 보면 5분짜리 양봉이 무려 12개이니까 딱 한시간을 상승하고 최고점을 찍고 멈춰있는 것으로 보아 곧 하락을 할것 같습니다. 하락에 투자를 하기 위해 하단의 OPEN을 클릭합니다. 상승에 투자도 하단의 OPEN을 클릭하면 주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3. 차트를 보고 예상을 했으면 Isolated(격리) 마진으로 놓고 레버리지를 설정합니다. 초보시라면 되도록 10배 이내에서 거래를 하시는 것이 청산의 위험을 줄일수 있습니다. 주문창에서 지정가로 거래하려면 Limit로 놓고 원하는 시세를 아래에 입력하고 상승에 투자(Open Long), 또는 하락에 투자(Open Short)를 클릭합니다.

 

 

4. 시장가로 곧바로 주문을 하고 싶다면 Market에 놓고 막대바를 이용해서 수량을 입력하고 Open Long(공매수)나 Open Short(공매도)를 클릭하시면 곧바로 시장가로 주문이 체결됩니다.

 

 

5. 주문이 체결되면 하단의 Positions 탭에 체결내역이 나타납니다. 총 체결규모(Size)와 진입가격(Entry Price), 강제청산가격(Liq. Price)등이 보입니다. 선물거래의 오랜 경험상 크게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금을 다 잃지 않고 오래도록 거래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기에 포지션을 잡았다면 무조건 손절가 입력을 필수적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익절은 나중에 설정해도 되지만 손절은 무조건 하시기 바랍니다. 선물거래에서 손절관리를 하지 않을꺼라면 아예 선물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포지션 탭의 Stop Profit & Loss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포지션을 잡기 전에 주문창에서 TP/SL을 눌러서 미리 익절과 손절가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6. Stop Loss(손절) 부분에 손절 예상 가격을 입력하고 하단의 Confirm을 클릭합니다. 손절가는 투자스타일에 따라 %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대략 저는 3~5%정도를 벗어나면 손절되도록 설정을 합니다. 10~30% 대에 손절가를 입력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저는 충분히 시세 흐름을 예상하고 들어가서 무조건 내 예상이 맞아야 하고, 만약 예상과 맞지 않다면 곧장 포지션을 정리해버릴 정도로 3~5%만 반대방향으로 흘러도 손절해버립니다. 이렇게 본인의 스타일에 맞게 손절가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코인에서 기회는 밤 하늘의 별만큼이나 많습니다. 기회는 또 다시 올테니 그때를 위해서 준비하시면 됩니다.

 

 

7. 손절가가 등록이 되면 포지션 탭의 TP/SL 부분에 보여집니다. 이번에는 포지션을 종료할 때 사용하는 Close Position 기능을 등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Close Position을 클릭하면 지정가 종료와 시장가 종료가 있습니다. 바이낸스에서 지정가 거래는 첫 주문시 지정가로 포지션을 잡는 것과 Close Position을 지정가로 정리하는 것만 지정가이고 나머지는 전부 다 시장가 거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8. Close Position을 누르면 Type에 지정가인 Limit과 시장가 종료인 Market가 있습니다. Market은 급락이나 급등시에 빠르게 포지션을 정리할 때 사용하시고 여유가 있을 때는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서라도 Limit 버튼을 이용해서 지정가로 거래를 종료하시기 바랍니다.

 

 

9. 아래는 포지션을 시장가로 빠르게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Limit 부분을 눌러서 Market로 해놓은 상태에서 하단의 Confirm을 클릭하시면 곧바로 현재가로 포지션이 종료됩니다.

 

 

10. 하단의 Confirm Buy을 클릭합니다. 숏을 쳤다가 포지션을 정리할 때는 Confirm Buy, 롱을 쳤다가 포지션을 정리할 때는 Confirm Sell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는 확인창으로 Don't show again을 클릭해놓으시면 이런 확인창이 없이 바로 포지션 종료 입력이 실행됩니다.

 

 

11. 지정가로 포지션 종료 주문을 해놓으시면 포지션 탭의 Open Orders 부분을 보시면 입력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고 취소도 가능합니다.

 

 

12. 이렇게 수익이 발생해서 포지션이 종료되고 처음에 시작할 때 사용가능한 자산인 Avbl이 136.74였는데 현재는 146.94로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하기 강좌를 만드느라 포지션을 아주 짧게 가져갔지만 여러분이 생각하시기에 상승이 계속 될 것 같다거나, 하락이 계속될 것 같다면 포지션을 약간 길게 가져가셔도 됩니다. 다만 포지션을 너무 길게 가져가면 그만큼 펀딩비도 많이 지불해야 할 수 있으므로, 현물거래와 달리 선물거래는 몇개월씩 포지션을 끌고 가는 것은 별로 현명한 투자방법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바이낸스 선물거래에 대한 가입, 신원인증, 입금, 환전, 실전 거래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선물거래를 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은 포지션을 잡은 후나 잡기전에는 반드시 손절가를 입력하고 거래하시라는 것과 포지션을 너무 길게 가져가지 말라는 것! 이 두가지만 명심하시면 강제청산 당하지 않으면서 오랫동안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늘을 뚫고 올라갈 것처럼 보여도 천장이 있고, 땅을 뚫고 지하로 내려갈 것처럼 보여도 바닥이 있습니다. 대부분 기다리면 기회는 옵니다. 조급함과 무리한 투자가 항상 거래를 망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선물거래로 발생한 수익금을 출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와 함께 대박의 꿈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Good Luck~!

 

 

1. 바이낸스(Binance) 앱 - 회원 가입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710

2. 바이낸스(Binance) 앱 - KYC 인증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711

3. 바이낸스(Binance) 앱 - 코인 입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5

4. 바이낸스(Binance) 앱 - USDT로 전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6

5. 바이낸스(Binance) 앱 - 각종 메뉴 알아보기
https://coinx.tistory.com/657

6. 바이낸스(Binance) 앱 - 실전 선물거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8

7. 바이낸스(Binance) 앱 - 코인 출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9

 

 

"이 포스팅은 해외거래소 이용 방법만 알려드릴 뿐, 투자를 강요하거나 종용하지 않습니다. 코인 선물거래는 고위험 투자상품으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로 인해 발생 가능한 모든 손실의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