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Binance) - 왕초보를 위한 각종 메뉴 알아보기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바이낸스 선물거래 화면의 레이아웃과 각종 메뉴들의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거래 각종 메뉴 살펴보기

 

실전 선물거래에 앞서 선물거래 화면의 기능들을 알아야 뭘 할수있어서 우선 선물거래 화면을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화면을 5개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하나 하나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1. 먼저 맨위에 있는 USDⓢ-M, COIN-M, Options, Battle는 선물 상품의 종류들입니다.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선물거래 상품은 USDⓢ-M, COIN-M이며, USDⓢ-M는 USDT를 이용한 선물거래이고 COIN-M은 현물코인들을 이용한 선물거래입니다.

 

 

BTCUSDT Perpetual 부분을 클릭하면 수십가지의 선물 상품이 있어서 이더리움 선물거래(ETHUSDT)를 하거나 리플 선물거래(XRPUSDT) 등을 선택해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우측의 봉차트 모양은 선물거래 차트를 볼수 있는 버튼이고, 8자 모양은 코인을 교환할 수 있는 Convert 버튼입니다. 그리고 점 세개(...) 표시를 클릭하면 수많은 바이낸스의 기능들이 있습니다. 리더보드를 클릭하시면 실시간 수익률 순위와 수익금 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Layout을 클릭하면 선물거래 화면을 본인이 편리한대로 약간 변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Preferences에서는 양방향 포지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Preferences에서 Postion Mode Setting을 클릭하면 단방향 거래를 할 것인지? 양방향 거래를 할 것인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방향 거래(One-way Mode)는 롱 포지션을 잡았다가 숏 포지션을 잡으면 숏 포지션 만큼이 청산되어버립니다. 즉 한쪽 방향으로만 투자가 가능합니다. 양방향 거래(Hedge Mode)인 헷지 모드에서는 롱 포지션을 잡았다가 숏 포지션을 잡으면 롱 포지션도 있고, 숏 포지션도 따로 생기게 됩니다. 양방향 거래가 필요하신 분들은 헷지 모드를 선택해서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경험상 단방향 거래만으로도 충분하다고 느낍니다. 초보자 분들은 그냥 One-way Mode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 먼저 우측에 있는 펀딩비와 카운트다운부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만약 시장 참여자들이 다 롱이나 다 숏에만 몰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심각한 불균형 현상이 일어나겠죠? 그래서 만들어진 장치가 바로 펀딩비입니다. 포지션이 롱에만 몰려있으면 숏 포지션을 잡은 투자자들에게 펀딩비를 지급하고, 포지션이 숏에만 몰려있으면 롱 포지션을 잡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펀딩비가 지급되는 식으로 시장의 균형을 잡아가는 기능이 바로 펀딩비입니다.

 

바이낸스 펀딩비는 01시, 09시, 17시에 발생하고 펀딩비율은 대부분 0.01~0.1%까지 다양합니다. 8시간 마다 펀딩비가 발생하는데 다음번의 펀딩비까지 남은 시간이 Countdown에 표시됩니다.

펀딩비와 수수료는 레버리지에 비례합니다. 만약 기본 수수료가 0.1%이고 100배 레버리지를 한다면 수수료는 0.1%×100배입니다. 펀딩비 또한 100배 레버리지고 펀딩비율이 0.05%라면 0.05%×100배가 적용됩니다.

 

 

Isolated 부분은 마진 모드를 설정할 수 있는 것으로 마진은 교차마진(Cross)과 격리마진(Isolated)이 있습니다. 교차마진은 투자금 외에 잔고의 모든 자금을 증거금으로 사용해서 마진거래를 하는 것이고, 격리마진은 딱 투자금만 활용해서 마진거래를 하게 됩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되실 것 같아서 간단히 예를 들자면,

격리마진 - 시세가 본인이 원했던 방향과 반대로 흘러서 강제청산을 당하면 투자금만 잃습니다. 장점으로는 손절 관리가 쉽습니다.

예) 잔고 100만원 중에서 10만원만 가지고 마진거래를 하다가 강제청산을 당하면 10만원만 잃고 잔고의 90만원은 그대로 있습니다.

교차마진 - 잔고의 모든 자금을 증거금으로 사용하기에 시세가 반대방향으로 흘러서 강제청산을 당하면 투자금 외에 잔고의 모든 돈을 잃습니다. 장점으로는 수익이 발생하면 곧바로 선물잔고에 반영되어 해당 금액으로 추가 포지션을 잡을수 있습니다.

예) 잔고 100만원중에서 10만원만 가지고 마진거래를 하다가 강제청산을 당하면 10만원만 잃는 게 아니라 잔고의 90만원까지 잃습니다. 

 

 

레버리지 조정 버튼입니다. 바이낸스는 최대 125배의 레버리지가 가능하지만 125배로 거래를 하게되면 1초만에 투자금이 0원이 되기도 합니다. 초보자시라면 되도록 10배 이내의 격리마진으로 거래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주문입력 창입니다. Avbl은 Availbe Balance로 사용가능한 자산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Limit 부분을 누르면 Limit는 지정가, Market 시장가, Post-Only는 무조건 지정가로만 거래, Stop Limt 조건부 지정가, Stop Market는 조건부 시장가, Trailing Stop 등이 있습니다. 대부분 지정가와 시장가, 조건부 시장가를 많이 이용합니다.

특히 Post-Only에 체크를 하고 거래를 하시면 시장가로 주문이 나가는 것은 자동으로 취소가 되고 오직 지정가로만 거래가 됩니다. 단점은 빨리 시장가로 체결을 하고 싶은데 오직 지정가 거래 옵션이라 시장가 주문이 안되다보니 떡락이나 떡상할 때 빨리 포지션을 잡지 못하고, 빨리 손절을 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TP/SL은 주문을 하면서 미리 손절과 익절을 정해놓고 주문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TP/SL에 체크를 하시면 손절가와 익절가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Open Long(Buy)는 상승, 롱에 투자를 하는 것이고, Open Short(Sell)은 하락, 숏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4. 이곳은 호가창으로 중간에 있는 녹색글씨의 66119.99가 현재가 이며, 그 아래에 있는 회색 66119.99는 시장평균가입니다. 시장평균가가 왜 중요하냐면 모든 강제청산은 현재가가 아닌 시장평균가로 이루어집니다. 현재가로 강제청산이 이루어지면 거래소가 시세를 조작할 수도 있고 가격 왜곡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 거래소들의 평균가격인 시장 평균가로 강제청산을 이루어집니다.

 

 

5. 이곳은 포지션을 잡기 전에는 빈공간으로 표시되고, 아래 이미지는 따라하기 강좌를 위해서 일부러 포지션을 잡은 상태의 모습을 캡처한 것입니다.

윗쪽에 Open Order(0)은 체결되지 않은 주문 내역이 보여지는 곳이고, Positions(포지션)은 체결된 주문 내역이 보여지는 곳입니다.

BTCUSDT Perpetual Isolated 50X는 비트코인 무기한 선물거래 격리마진으로 50배를 했다는 말입니다.

Unrealized PNL(USDT)는 현재 포지션을 잡음으로써 발생한 미실현손익(실제수익에 가까움)을 보여주는 것으로 -0.37이라는 것은 현재 0.37USDT만큼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는 말입니다. 우측의 ROE는 손익률 표시입니다. 모든 거래소에서 보여지는 미실현 손익과 손익률은 레버리지 적용된 수익이 아닌 실제 투자금(증거금)에 대한 수익률의 표시입니다.

 

즉 아래 이미지를 해석해보자면 Margin(USDT) 증거금 145.38을 50배 투자해서 총 투자규모는 0.111BTC이고 현재 -0.25%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으며, 손실은 -0.37USDT라는 말입니다.

 

 

Entry Price는 포지션을 잡은 진입가격, Mark Price는 시장 평균가격, Liq. Price는 강제청산가격입니다. 시장평균가격이 강제청산가격에 도달하면 포지션은 강제청산 당합니다.

TP/SL에 있는 --/66666.00은 TP(익절)은 설정하지 않아서 -- 으로 나오고, 손절가는 66666달러로 설정을 해놓았다는 의미입니다.

Adjust Leverage는 레버리지 조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참고로 포지션을 잡은 후에 레버리지 조정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예를 들자면, 100만원으로 10배 레버리지를 해서 총 1000만원어치 포지션을 잡았는데, 이익이 발생해서 레버리지를 100배로 높이면 수익이 10배가 더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포지션을 잡은 후에는 레버리지 변경해도 총 투자금액인 1000만원은 그대로 유지되고 레버리지가 10배에서 100배로 높아지니까 증거금이 그만큼 필요없게 되어 90만원은 사용가능한 자산으로 환불됩니다.

Stop Profit & Loss는 익절 손절가 입력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Close Position은 포지션을 종료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Close Position을 클릭하면 시장가로 종료할 지, 지정가로 종료할 지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그리고 위의 이미지에서 ROE 위에 있는 사각 화살표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다른 사람에게 수익률을 인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고, 거기에 자신의 추천코드가 포함되어 있어서 누군가 해당 코드로 가입시 리퍼럴 수익도 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바이낸스 선물거래를 위한 각종 레이아웃의 메뉴와 기능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전 선물거래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로 대박의 꿈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Good Luck~!

 

 

1. 바이낸스(Binance) 앱 - 회원 가입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710

2. 바이낸스(Binance) 앱 - KYC 인증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711

3. 바이낸스(Binance) 앱 - 코인 입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5

4. 바이낸스(Binance) 앱 - USDT로 전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6

5. 바이낸스(Binance) 앱 - 각종 메뉴 알아보기
https://coinx.tistory.com/657

6. 바이낸스(Binance) 앱 - 실전 선물거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8

7. 바이낸스(Binance) 앱 - 코인 출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9

 

 

"이 포스팅은 해외거래소 이용 방법만 알려드릴 뿐, 투자를 강요하거나 종용하지 않습니다. 코인 선물거래는 고위험 투자상품으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로 인해 발생 가능한 모든 손실의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