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씨(MEXC) 앱 - 왕초보를 위한 실전 선물거래 따라하기

코인 선물거래소/MEXC|2024. 2. 23. 14: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 이 시간에는 MEXC 거래소에서 실전 선물거래 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선물거래는 강제청산이라는 절차가 있어서 포지션을 잡으면 반드시 손절가를 입력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야 혹시 모를 시세 변화에서 투자금이 0원이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롱(Long)과 숏(Short)

 

아직 선물거래에서 롱과 숏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롱(Long)은 국내거래소에 거래하는 현물코인처럼 상승에 투자를 해서 상승한 만큼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다만 레버리지가 있어서 해당 레버리지만큼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Long = 공매수 = Buy는 같은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100만원으로 10배 레버리지, 상승에 투자를 했는데 시세가 10% 올랐다면

100만원×10배=1,000만원

1,000만원×10%=100만원

즉 투자원금(증거금) 100만원으로 10% 상승했는데 10만원이 아닌 100만원을 벌수 있습니다.

 

 

숏(Short)은 거래소에서 코인을 빌려서 높은 가격에 미리 매도를 하고 낮은 가격에서 코인을 사서 되갚을 때 발생하는 차액을 수익으로 얻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100만원으로 10배 레버리지, 하락에 투자를 했는데 시세가 10% 하락했다면

100만원×10배=1,000만원

1,000만원×10%=100만원

즉 투자원금(증거금) 100만원으로 10% 하락했는데 10배 레버리지이기 때문에 100만원을 벌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승이나 하락, 양방향 레버리지가 가능한 코인거래를 선물거래라고 합니다.

 

  

포지션 오픈하기

 

1. 앱 하단의 "선물" 버튼을 클릭후 USDT-M을 클릭합니다. BTCUSDT는 비트코인 선물거래입니다. 다른 코인의 선물거래를 하시려면 BTCUSDT를 클릭해서 코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인의 시세가 들쑥 날쑥하기 때문에 대부분 차트를 참고해서 선물거래를 합니다. 먼저 차트 아이콘을 클릭해서 차트상에서 매수나 매도할 시점을 예상해보시기 바랍니다.

차트의 공부가 필요하신 분들은 네이버 검색창에서 "코인차트 보는 방법"이라고 검색하시면 수많은 글들이 있으니 공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2. 초단타를 하신다면 1분에서 5분정도의 차트가 적당하고, 하루에 1~2번 거래하신다면 10분~1시간 정도의 차트가 적당합니다. 시간설정은 '더보기'를 클릭해서 본인이 원하는 시간 설정을 하고 매수나 매도 포지션을 예상하신 후 하단의 "포지션 오픈"을 클릭합니다.

 

 

3. 격리와 교차, 레버리지 설정을 한 후, 포지션 오픈창에 지정가나 시장가 주문을 선택한 후 막대바를 이용해서 수량을 입력합니다. 상승에 투자를 하려면 "공매수/롱"을 선택하시고, 하락에 투자를 하려면 "숏 오픈"을 클릭합니다.

 

 

4. 저는 상승에 투자를 하기 위해서 '롱 매수'를 클릭해서 시장가로 포지션을 잡았습니다. 상단에 주문 체결 알람이 뜨고 하단 포지션 탭에 상세내역이 보입니다.

선물거래는 강제청산이 존재하기에 포지션을 잡았다면 무조건 손절가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손절가 설정을 위해서 TP/SL을 클릭합니다.

 

 

TP/SL(익절/손절) 입력하기

 

5. 내용을 읽어보신 후, '다시 보지 않기'에 체크 후 "읽고 동의합니다"를 클릭합니다.

 

 

6. 수익실현은 익절을 말하는 것이고, 스탑로스는 손절을 말하는 것인데 손절 가격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손절가격은 현물거래는 대략 5% 내외, 선물거래는 본인의 레버리지에 따라 다르게 설정해야 하겠지만 10~30% 내외에서 유동적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세 판단이 틀렸다고 생각되면 빨리 손절하시고 새로운 포지션을 잡는 것이 유리할수도 있습니다. 강제청산을 당해서 제로에서 다시 시작하는 것과 손절해서 자산이 남아 있는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반드시 손절가는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7. 손절가가 현재가에 가까우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데 확인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8. 입력한 손절가는 미체결내역을 클릭하시면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9. 미체결내역의 스탑-리밋을 클릭하시면 설정한 손절가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편집을 하려면 'TP/SL 편집'을 눌러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포지션 청산(정리)

 

10. 수익이 발생해서 포지션을 종료하고 싶다면 "포지션 청산" 버튼을 눌러주세요. 즉시 청산은 빠르게 포지션을 청산하려거나 시세가 급변에서 시장가로 급하게 청산을 하려고 할 때 사용합니다.

 

 

11. 청산가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12. 미체결내역에서 지정가 주문을 클릭하시면 방금 입력했던 포지션 정리 주문을 확인하고 취소할수도 있습니다.

 

 

13. 시세가 입력한 포지션 정리가에 도달하면 주문이 체결되면서 체결 메시지가 상단에 나타났다가 사라집니다.

 

 

14. 포지션이 정리되면 사용 가능한 잔액에 USDT 금액이 추가되어 표시됩니다.

 

 

이렇게 MEXC 선물거래를 통해서 포지션을 오픈하고 수익을 내서 포지션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수익금을 국내거래소로 출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MEXC와 함께 대박의 꿈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Good Luck~!

 

 

1. 멕스씨(MEXC) - 회원가입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97

2. 멕스씨(MEXC) - KYC 신분인증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98

3. 멕스씨(MEXC) - 코인 입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99

4. 멕스씨(MEXC) - USDT로 교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700

5. 멕스씨(MEXC) - 거래 메뉴 살펴보기
https://coinx.tistory.com/701

6. 멕스씨(MEXC) - 실전 선물거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702

7. 멕스씨(MEXC) - 코인 출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703

 

 

"이 포스팅은 해외거래소 이용 방법만 알려드릴 뿐, 투자를 강요하거나 종용하지 않습니다. 코인 선물거래는 고위험 투자상품으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로 인해 발생 가능한 모든 손실의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