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Upbit) 앱 - 왕초보를 위한 코인 거래 따라하기

반응형

 

오늘 이 시간에는 업비트 거래소에서 코인을 매수하고 매도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문화면 미리보기

 

매수 : 원화를 이용해서 코인을 구매하는 것

매도 : 가지고 있는 코인을 판매하는 것

호가창 : 매수, 매도하려고 주문을 올려놓은 곳

현재가 : 현재 코인이 거래되고 있는 시장가

아래 이미지는 업비트 거래소 메이저 코인인 리플을 기준으로 거래화면을 설명해놓은 이미지입니다. 메뉴 표시에 있는 '주문'이 현재 보이는 화면이고, '호가'는 호가창에서 코인을 거래할 수 있는 화면입니다. '차트'는 거래 차트를 볼 수 있고, '시세'는 해당 코인의 체결 시세 및 일별 시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는 해당 코인에 대한 발행량, 시가총액, 백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모아보기'는 금액의 단위를 10이나 100, 또는 그 이상의 단위로 모아볼 수 있는 기능이고, '수량' 부분을 누르시면 호가창을 수량으로 보거나 금액(총액)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거래를 해보시고 자신이 편한 방식으로 보시면 되는데 저 같은 경우는 거래를 해보니 금액(총액)으로 보시는 것이 훨씬 체감이 빨라서 금액기준으로 호가를 보는 편입니다.

 

코인 체결 우선 순위

 

코인의 매수와 매도의 체결방식은 가격, 그 다음은 시간 우선 순서입니다.

아무리 많은 수량과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래도 미리 주문을 넣은 사람이 먼저 체결됩니다. 또한 시세가 자신이 입력한 주문가에 도달하였다고 할지라도 먼저 주문을 넣은 사람의 물량이 있다면 그것이 다 체결된 후, 자신의 순서가 되었을 때 거래가 체결됩니다.

또한 동일한 시간에 주문을 넣었다 할지라도 가격이 우선됩니다. 현재가가 1,000원인데 A는 500원에 매도, B는 900원에 매도를 넣으면 A가 더 낮은 가격으로 주문했기에 A주문이 먼저 체결됩니다. 매수시에는 더 높은 가격의 주문, 매도시에는 더 낮은 가격의 주문이 우선시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현재가가 1,010원이고 그보다 한 호가 아래인 1,000원에 주문을 A, B, C(본인), D라는 사람이 주문을 했는데 주문 순서가 A, B, C(본인),D입니다.

A라면 사람이 1,000원에 매수주문을 100개,

B라는 사람이 1,000원에 매수주문을 100개,

C(본인)가 1,000원에 매수주문을 100개

D라는 사람이 1,000원에 매수주문 500개를 했는데 시세가 하락하여 1,000원에 도달하였습니다.

이때 1,000원에 파려는 사람이 250개 매도를 했다면

A의 100개 체결,

B의 100개 체결,

C(본인)의 100개중 50개가 체결되고 50개는 미체결,

D의 500개는 전량 미체결됩니다.

만약 1,000원을 찍고 곧바로 올라가서 1,500원이 되어버린후 시세가 하락하지 않는다면 본인의 50개와 D의 500개는 영영 미체결 주문으로 남게됩니다.

가격 우선의 원칙

주문을 제출했을 때 매도 시에는 낮은 가격이 우선하여 체결되고, 매수 시에는 높은 가격이 우선하여 체결됩니다. 여러 사람이 매수/도 주문을 제출했을 경우 가장 낮은 가격의 매도주문과 가장 높은 가격의 매수주문이 체결됩니다.

시간 우선의 원칙

가격이 같은 매수/도 주문이 여러 건일 경우 먼저 제출한 주문 순으로 매매가 체결됩니다.

 

코인의 주문 방식 3가지

 

지정가(지정) : 자신이 원하는 가격을 입력하여 시세가 그 가격에 도달하면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다만 입력한 가격까지 시세가 도달하지 않는다면 절대로 매수/ 매도되지 않습니다.

시장가(시장) : 시세에 상관없이 현재 거래되는 시장가에 곧바로 매수/매도를 하는 주문 방식입니다.

예약지정가(예약) : 감시가와 주문가를 활용하여 예약 주문을 걸어놓을 수 있습니다. 자리를 비우거나 잠을 자러갈 때, 코인이 하락할 것 같으면 미리 손절가를 예약해놓으면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다만 매수시, 매도 호가창 윗쪽의 가격을 입력하는 지정가 주문은 모두 시장가 주문으로 매도 호가 잔량이 있다면 그만큼 곧바로 매수가 체결됩니다. 또한 매도시, 매수 호가창 아래쪽의 가격을 입력하는 지정가 주문은 모두 시장가 주문으로 매수 호가 잔량이 있다면 그만큼 곧바로 매도가 체결됩니다.

 

 

 

코인 매수 따라하기

 

1. 앱 하단의 "거래소"를 클릭한 후, 자신이 매수를 원하는 코인을 선택합니다. 저는 리플을 선택했습니다. 코인이 보이지 않을때는 맨 윗쪽의 "코인명/심볼 검색"에 코인이름을 입력하시면 나타납니다.

 

 

2. 주문창에서 '매수 - 지정'을 선택후, 수량은 가지고 있는 금액 전체를 이용해서 매수하시려면 "최대"를 클릭하시고, 일부만 매수하시려면 수량을 직접 입력하시거나 '가능' 이라 써진 곳을 클릭한 후, 10%, 25%, 50%에서 선택하셔도 됩니다.

 

 

가격은 직접 입력하거나, 호가창의 원하는 가격을 클릭하면 매수 주문창에 가격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수량과 가격이 입력되었다면 "매수" 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금액만큼 코인의 매수 주문이 발동됩니다. 다만 지정가로 주문을 넣기 때문에 현재가보다 낮은 가격을 입력하고 주문을 넣으면 곧바로 체결되지 않고 시세가 하락하여 주문가에 도달해야 주문이 체결됩니다.

 

 

참고로 매수창에서 '시장'을 클릭하고 금액을 입력후 "매수"를 클릭하면 해당 금액만큼 곧바로 시장가로 매수주문이 체결됩니다.

 

 

예약 지정가(예약) 주문은 감시가와 주문가가 존재합니다. 감시가는 1차적인 시세 감시, 주문가는 실제로 주문이 발동되는 가격입니다.

만약 현재가가 425원일때, 시세가 424원에 도달하면 주문은 423원에 주문을 넣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감시가에 424, 주문가에 423을 입력한 후 수량을 입력하고 "예약매수"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3. 매수주문 내역을 확인후 "매수확인"을 누르시면 지정가로 주문이 발동됩니다.

 

 

4. 매수주문접수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시세가 하락하여 지정가 주문 시세에 도달하면 매수가 체결됩니다. 주문체결후 "매도" 탭을 클릭하면 코인이 매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코인의 매수나 매도는 최소 주문 금액인 5천원 이상만 된다면 하루에 100번, 1000번도 매수, 매도할 수 있습니다.

 

 

 

코인 매도 따라하기

 

1. 매도 탭에서 지정을 선택후, 수량과 가격을 입력하고 "매도" 버튼을 누르시면 매도 주문이 발동됩니다. 매도 주문시 매도 호가창 위쪽의 가격을 입력하고 매도시에는 지정가 주문이고, 매수 호가창 아래쪽의 가격을 입력하고 매도시에는 시장가 주문으로 곧바로 매도가 체결됩니다.

 

 

매도 주문에서 "시장"을 클릭하고 수량을 입력한 후, "매도" 버튼을 누르면 현재 거래되는 시장가에 곧바로 매도 주문이 체결됩니다. 다만 가지고 있는 물량이 많은데 시장가로 매도 주문을 하면 수량이 채워질때까지 시세가 하락하기 때문에 거래량이 별로 없는 코인에서는 큰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매도에서 "예약"을 선택후, 감시가와 주문가를 입력후 예약 지정가 매도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가가 425원인데 시세가 상승해서 427원에 도달하면 428원에 코인을 매도하고 싶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감시가는 427, 주문가는 428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감시가는 시세를 감시하는 가격이고, 실제 주문 발동은 주문가에 나갑니다.

 

 

2. 매도주문 내용을 확인하시고 "매도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지정가로 매도주문이 발동됩니다.

 

 

3. 매도주문 접수창에서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주문 취소 따라하기

 

1. 매수나 매도 주문시 지정가로 주문을 했을 경우는 시세가 원하는 가격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주문이 체결되지 않기에 "거래내역"을 클릭하면 "미체결"에 체결되지 않은 주문으로 남아있습니다.

만약 다른 가격으로 조정을 해서 다시 주문을 하거나 주문을 취소하고 싶을때는 해당 주문을 클릭한 후, 하단의 "선택주문 취소"를 클릭하시면 주문이 취소됩니다.

 

 

2. 주문취소 확인 창에서 "취소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아주 간단히 주문이 취소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가끔 초보자 분들이 "코인을 분명히 사놓았는데 팔려고 하는데 수량이 전혀 없어요!"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 경우는 예전에 코인의 매도 주문을 걸어놓고 깜빡해서 그렇습니다. 이럴 때는 '거래내역 - 미체결'에서 미체결 주문을 취소해하고 다시 매도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매수, 매도 주문의 지정가, 시장가, 예약지정가 주문 및 주문을 취소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코인을 외부로 출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비트와 함께 대박의 꿈을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Good Luck~!

 

 

1. 바이낸스(Binance) - 회원 가입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3

2. 바이낸스(Binance) - KYC 인증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4

3. 바이낸스(Binance) - 코인 입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5

4. 바이낸스(Binance) - USDT로 교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6

5. 바이낸스(Binance) - 각종 메뉴 알아보기
https://coinx.tistory.com/657

6. 바이낸스(Binance) - 실전 선물거래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8

7. 바이낸스(Binance) - 코인 출금 따라하기
https://coinx.tistory.com/659

 

 

"이 포스팅은 거래소 이용 방법만 알려드릴 뿐, 투자를 강요하거나 종용하지 않습니다. 코인거래는 고위험 투자상품으로 원금 손실의 위험이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그로 인해 발생 가능한 모든 손실의 책임도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반응형

댓글()